제보하기 
기획 & 캠페인
5대 금융지주 임기만료 사외이사 27명...안정 기조 속 실제 교체는 미미할 듯
상태바
5대 금융지주 임기만료 사외이사 27명...안정 기조 속 실제 교체는 미미할 듯
  • 김건우 기자 kimgw@csnews.co.kr
  • 승인 2022.01.25 07: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5대 금융지주 사외이사 중 다가오는 3월 정기주주총회 시즌 임기가 만료되는 사외이사 비중이 71.1%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수 금융지주 리더십에 변화가 거의 없고 코로나19 장기화와 그로인한 중국경제 둔화 등 시장 불안이 고조되는 상황이라는 점에서 대부분 연임될 가능성이 높을 것으로 전망된다. 대부분 금융지주가 안정적인 경영환경 유지에 방점을 찍고 있기 때문이다. 

◆ 임기 만료 27명 중 25명은 연임가능...안정 기조 속 일부 교체 가능성 거론

5대 금융지주 사외이사 38명 중에서 올해 3월 정기주총을 끝으로 임기가 만료되는 사외이사는 27명에 달하지만 관련법상 연임이 불가능한 사외이사는 2명에 불과하다. 

금융회사 지배구조법상 금융회사 사외이사 임기는 6년으로 제한돼있고 상법 시행령에 따라 자산 2조 원 이상 상장사 사외이사 임기도 6년, 계열사까지 포함하면 9년으로 제한돼있기 때문이다.
 


이에 따르면 5대 금융지주 사외이사 중 이번 주총을 끝으로 연임이 불가능한 사외이사는 KB금융 스튜어트 솔로몬, 하나금융 박원구 사외이사 등 2명에 불과하다. 

박원구 사외이사는 2016년 3월 처음 하나금융 사외이사로 임명돼 올해 3월이면 만 6년을 채우고, 솔로몬 사외이사는 2017년 3월 최초 선임돼 올해가 만 5년째이지만 KB금융 지배구조내부규범상 사외이사 임기가 5년으로 제한돼있어 연임이 불가능하다. 

다만 대부분 금융회사들이 사외이사를 처음 선임했을 때 임기는 2년 보장하고 이후 연임시 1년 씩 추가하는 관행에 따라 큰 논란이 없다면 관련법상 연임 한도가 남은 사외이사를 무리하게 교체하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개별 금융회사 이사회 상황을 살펴보면 일부 변동 가능성도 제기된다. 
 

▲ KB금융 노조는 노조추천이사제 도입을 위해 김영수 전 수출입은행 부행장을 신임 사외이사 후보로 추천할 예정이다.
▲ KB금융 노조는 노조추천이사제 도입을 위해 김영수 전 수출입은행 부행장을 신임 사외이사 후보로 추천할 예정이다.

KB금융의 경우 최근 재점화된 '노조추천이사제'가 변수다. KB금융 우리사주조합은 지난 2017년부터 노조 차원에서 사외이사 후보를 내고 있는데 최근 '공공기관 노동이사제' 내용을 담은 공공기관 운영에 관한 법률 개정안이 국회를 통과하면서 다시 노조추천이사제 도입을 시도하고 있다.

노조에서는 수출입은행 부행장 출신 김영수 후보를 글로벌 전문가로 내세웠는데 현 KB금융 이사진에서 글로벌 전문가로 꼽히는 스튜어트 솔로몬 이사가 이번에 퇴임한다는 점에서 노조에서는 해외 의결권 전문기관 등을 적극적으로 설득한다는 계획이다. 

하나금융은 신임 회장 선임이 변수다. 김정태 회장이 올해 3월 주총을 끝으로 임기가 만료되고 정관상 연임이 불가능해 이번 주총에서 차기 회장이 선임될 가능성이 매우 높다. 회장 교체시 새로운 리더십과 함께 이사진에 대한 일부 변화 가능성도 점쳐진다.

우리금융은 여성 사외이사 임명 이슈가 변수다. 올해 8월부터 자산규모 2조 원 이상 상장사 이사회에 최소 1명 이상 여성 이사를 포함해야하는 자본시장법 개정안이 시행되는데 상장사인 우리금융은 5대 금융지주 중에서 유일하게 여성 사외이사가 없다. 

이달 초 과점주주인 유진PE와 푸본그룹이 각각 신요환 전 신영증권 대표와 윤인섭 전 푸본현대생명 이사회 의장을 신임 사외이사 후보로 추천했는데 두 후보 모두 남성이었다. 

이 때문에 우리금융이 3월 정기주총에서 임기가 만료되는 사외이사 중 1명을 교체하거나 기존 사외이사를 연임시키고 여성 사외이사 1명을 신규 선임하는 두 가지 방법 중 하나를 택해야하는 상황이어서 소폭의 변화는 불가피한 상황이다. 

금융권 관계자는 "사외이사 임기가 만료되더라도 법상 최대 임기를 최대한 보장하고 큰 변화를 주지 않은 것이 일반적"이라면서 "올해 주총 역시 큰 틀에서의 변화는 가져가지 않을 것으로 예상된다"고 밝혔다.

[소비자가만드는신문=김건우 기자]


주요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