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타이어는 지난해 매출 7조1422억 원과 영업이익 6418억 원의 실적을 기록했다고 4일 밝혔다. 하반기 어려움에도 불구하고, 상반기 주요 지역 판매 호조에 힘입어 전년 대비 매출액 10.7%, 영업이익 2.2% 증가했다.
이번 실적은 차량용 반도체 이슈, 원자재 가격 상승, 물류대란 등 상황에서도 교체용 타이어 판매 증가 및 효과적인 지역별 판매 가격 운용 등을 통해 이뤄낸 성과다. 특히, 18인치 이상 고인치 승용차용 타이어 판매 비중이 약 37.7%를 차지, 전년 대비 3.1%포인트 상승해 프리미엄 브랜드 강화와 질적 성장을 이어갔다.
4분기로만 한정하면 매출 1조8896억 원, 영업이익 879억 원이다. 매출은 7.0% 늘었지만 영업이익은 전년 동기 대비 61.3%나 감소했다. 한국공장(대전 및 금산공장) 총파업에 따른 비용 상승과 판매기회 상실로 인한 영향이다. 파업의 영향으로 한국공장의 영업이익은 연간 적자를 기록해, 수익성 회복이 계속되는 과제다.
어려움을 겪었던 지난해 4분기에도 18인치 이상 고인치 승용차용 타이어 판매 비중이 약 38.9%를 차지, 전년동기 대비 1.5%포인트 상승하며 내실을 다졌다. 먼저 중국 시장은 46.4%로 전년동기 대비 6.7%포인트 올랐으며, 유럽 시장은 전년동기 대비 2%포인트 상승, 그리고 한국 시장 역시 2.9%포인트 올라 성장을 견인했다.
올해는 매출액 전년 대비 두 자릿수 이상의 성장률 증가와 18인치 이상 고인치 승용차용 타이어 판매 비중 42% 달성이 목표다. 주요 시장 타이어 판매 확대, 프리미엄 완성차 파트너십 강화, 전기차 시장 선점 등에 집중할 계획이다.
[소비자가만드는신문=박인철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