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비맥주는 오는 3월 8일부터 국산 맥주제품의 공장 출고가격을 평균 7.7% 인상한다고 2일 밝혔다. 오비맥주가 국산 브랜드 출고가를 올리는 것은 2016년 11월 이후 약 6년 만이다.
코로나19 팬데믹 이후 글로벌 공급망 차질 등의 여파로 각종 원료와 부자재 가격이 비정상적으로 급등해 더는 비용 압박을 감내할 수 없는 상황이라는 게 회사 측 설명이다.
실제 맥주 주 원료인 국제 보리 가격은 코로나 사태 이전인 2019년부터 2021년까지 33% 급등했다. 가정용 캔 제품의 핵심소재인 알루미늄의 경우 2021년 국제시세가 이전 년도 대비 45%나 폭등한 상황이다. 국제 원자재와 포장재 가격은 올 들어서도 상승세가 지속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오비맥주 관계자는 "지난 6년간 경영합리화와 비용절감 노력으로 가격을 동결해왔으나 외부 비용 압박이 전례 없이 심화되고 있어서 일부 제품의 가격 조정이 불가피한 상황이다. 소비자 부담을 줄이기 위해 비용 증가 요인 대비 가격 조정폭을 최소화했다"고 설명했다.
한편 지난 달 23일 하이트진로를 시작으로 주류업체들의 제품가격 인상이 잇따르고 있다.
하이트진로는 약 3년 만에 참이슬, 진로 등 소주류 제품의 공장 출고가격을 7.9% 인상했으며 롯데칠성음료도 오는 5일부터 일부 소주제품 출고가를 약 3년 만에 7.7% 인상한다.
무학은 내달 1일 좋은데이와 화이트 출고가를 2년 2개월 만에 평균 8.84% 인상한다. 보해양조도 내달 2일 잎새주, 여수밤바다 등 소주제품 출고가를 평균 14.6% 인상한다.
지역소주도 가격인상 행렬에 동참했다. 제주지역 소주 제품인 한라산소주는 내달 3일부터 한라산21, 한라산순한17 등 주요 소주제품 출고 가격을 약 8% 인상한다. 충청지역 주류회사인 맥키스 컴퍼니는 오는 28일부터 이제우린 제품 가격을 7.9% 올린다.
[소비자가만드는신문=김경애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