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그룹장은 이날 ▲뉴노멀 시대 디스플레이의 기회 ▲OLED.EX의 기술 혁신 ▲게이밍, 투명, 포터블 등 OLED 신사업 현황 등을 소개했다.
이 그룹장은 코로나를 기점으로 편리하게 비대면 온라인 생활을 하기 위한 디스플레이의 중요성이 높아져 디바이스의 개인화 추세 및 고화질 프리미엄 TV에 대한 고객 니즈가 증가하고 있다고 분석했다.
이같은 변화 속에서 OLED TV는 전세계 20개 제조사가 선택하며 브랜드 다양성이 확대됐고, 42인치에서 97인치까지 다양한 사이즈의 라인업을 제공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그 다음에는 LG디스플레이 OLED 기술 혁신의 결과물인 차세대 TV 패널 OLED.EX를 소개했다.
OLED.EX는 화질의 핵심인 유기발광 소자에 ‘중수소 기술’과 ‘개인화 알고리즘’을 적용해 화면밝기(휘도)를 30% 높이고 자연의 색을 정교하게 재현한다. OLED.EX는 LG디스플레이의 핵심적인 차세대 TV 패널로서 올해 2분기에는 모든 OLED TV에 적용해, 기술력을 바탕으로 점유율을 끌어올린다는 계획이다.

따라서 “백색 부근 색 영역에서의 화질 개선이 더 중요하고, 사실적인 영상 구현에 효과적”이라며 “OLED.EX의 휘도를 향상시킴으로써 좀 더 자연 그대로의 색 표현에 가까운 디스플레이를 완성했다”고 설명했다.
화질의 주요 요소 중 하나인 ‘고명암비기술’(HDR, 화면의 밝은 부분과 어두운 부분의 차이를 극대화하는 기술)에서도 “무한대의 명암비를 갖춘 OLED가 콘텐츠가 요구하는 정확한 휘도를 표현할 수 있다”라며 “EX 기술로 HDR 구현 성능이 더욱 개선됐다”고 밝혔다. 특히 OLED.EX는 휘도 향상에도 불구, 눈에 해로운 블루라이트를 최소화한 눈에 편한 디스플레이이자, 백라이트 미사용 및 부품수 저감으로 친환경적인 기술이라고 소개했다.
이 그룹장은 OLED.EX 기술을 기반으로 TV를 넘어 게이밍, 투명, 포터블 OLED를 신사업 영역으로 함께 추진하고 있다고 밝혔다.
게이밍 OLED는 우수한 화질과 빠른 응답속도로 몰입감을 제공하며, 올해 게이밍에 최적화된 48인치와 42인치 OLED 패널을 양산해 글로벌 시장을 본격 공략한다.
투명 OLED는 사이니지, 모빌리티, 건축, 홈 인테리어 등 다양한 산업 분야로의 확장성을 앞세워 시장을 확대해 나가고 있으며, 향후 사이즈 추가 및 투명도 개선을 통해 활용가치를 높여갈 계획이다.
포터블 OLED는 가볍고 얇은 대화면의 개인용 디스플레이로, 향상된 화질과 눈의 편안함, 휴대성을 갖춰 공간의 경계를 넘어 다양한 라이프스타일을 가능하게 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이 그룹장은 “소비자에게는 새로운 경험을, 고객에게는 새로운 성장 동력을 제공하기 위한 다양한 솔루션을 준비하고 있다”며 “라이프스타일의 변화 속에서 보다 풍부한 고객경험을 제공할 것”이라고 밝혔다.
[소비자가만드는신문=김강호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