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유플러스 황현식 대표가 15일 기자간담회를 통해 3대 신사업과 웹(WEB) 3.0 등의 미래 기술을 활용한 플랫폼 사업으로 ‘유플러스 3.0’ 시대를 열겠다고 선포했다.
이날 황 대표는 라이프스타일-놀이-성장케어 등 으로 대표되는 미래기술을 ‘4대 플랫폼’으로 구성해 고객경험 혁신의 발판을 마련하겠다고 밝혔다.
고객과의 디지털 접점을 확대하고, 데이터를 기반으로 고객을 심층적으로 이해해 고객의 체류시간을 늘리는 플랫폼을 만들겠다는 구상이다.
특히 황 대표는 작년 기자간담회에서 2025년까지 비통신사업 매출 비중을 30%까지 늘리겠다고 밝힌 바 있다.
중장기 성장전략을 통해서는 5년 뒤인 오는 2027년에 비통신사업 매출 비중을 40%까지 확대하고, 기업가치도 12조 원까지 성장하겠다고 강조했다.
황 대표는 “과거 텔레콤-데이콤-파워콤이 각각 유무선 사업을 전개하던 시기를 ‘1.0’, 3사 합병 후 LTE와 5G를 기반으로 통신사 선도 이미지를 구축하고 한단계 도약한 시기를 ‘2.0’으로 볼 수 있다”고 말했다.
이어 그는 “이제 전통적인 통신 사업영역을 넘어 데이터와 기술기반으로 고객 중심 플랫폼과 서비스를 만들어 미래 성장동력을 발굴하는 ‘U+3.0’ 시대를 열어가겠다”고 포부를 밝혔다.

황 대표는 4대 플랫폼 전략 수립 취지에 대해 "고객이 우리 서비스를 이용하는 시간이 많아져야 한 차원 높은 고객경험 혁신이 가능하다"며 "혁신을 위해 고객을 이해해야 하고, 이해를 위해 데이터를 확보해야 한다”고 설명했다.
앞으로 LG유플러스는 라이프스타일 플랫폼 사업을 통해 축적된 데이터를 활용해 헬스케어, 펫, 여행 등 연계사업을 전개한다. 5년 후 700만명이 이용하는 라이프스타일 플랫폼을 목표로 한다.
이 같은 플랫폼에 차세대 기술 트렌드인 웹 3.0에 따라 고객에게 실질적인 가치를 제공할 수 있는 사업모델도 발굴한다.
고객들의 플랫폼 참여도를 높이기 위해 아이돌/콘텐츠 NFT 등 웹 3.0 방식의 보상체계를 마련하고, 메타버스 등 기술영역의 연구개발(R&D)과 스타트업 투자를 확대해 핵심 미래기술을 확보한다는 계획이다.
황현식 대표는 “유플러스의 플랫폼에서 고객의 모든 시간이 소비되도록 4대 플랫폼 사업을 치열하게 준비하겠다”고 밝혔다.
[소비자가만드는신문=최형주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