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소비자원(원장 장덕진)이 신생아 일회용 기저귀 10개 브랜드를 비교·평가했고, 이같은 결과가 나타났다고 31일 밝혔다.
기저귀 표면을 따라 흘러내리는 소변을 순간적으로 흡수하는 정도를 시험한 결과, 10개 제품 중 4개(마미포코, 슈퍼대디, 킨도, 하기스) 브랜드의 제품이 흘러내리는 소변을 빠르게 흡수해 상대적으로 우수했다.

기저귀의 방수막을 통과하여 바깥으로 새어 나오는 소변의 양을 시험한 결과 시험 대상 전 제품이 0.1g 이하로 환경표지 인증기준에 적합했다.
기저귀가 1회 소변(30mL)을 완전히 흡수할 때까지의 시간은 1초 이하 ~ 1.9초로 나타났다. 시험 대상 10개 제품 중 8개 제품(네이쳐러브메레, 마미포코, 보솜이 등)의 흡수시간이 1초 이하였다.
기저귀가 최대로 흡수할 수 있는 소변량을 시험한 결과 시험 대상 모든 제품의 최대흡수량이 300g 이상으로, 신생아 10회 소변량 이상을 흡수할 수 있었다. 신생아 1회 소변량은 30g 내외로 기준 삼았다.
소비자 100명을 대상으로 기저귀 안감의 부드러움을 평가한 결과, 마른 상태에서는 ‘마미포코(에어핏밴드형)’, ‘슈퍼대디(리얼소프트 밴드)’, ‘하기스(네이처메이드)’ 제품이, 1회 소변(30mL)을 흡수한 후인 젖은 상태에서는 ‘슈퍼대디(리얼소프트 밴드)’ 제품이 시험 대상 10개 제품 중 가장 부드러운 것으로 나타났다.
기저귀 내부가 습해지면 색이 변하면서 교체 시기를 알려주는 편의기능인 소변알림줄의 색변화를 확인한 결과, ‘킨도(프리미엄 기저귀 올데이)’ 제품은 소변을 2회 흡수한 후에도 색이 변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포름알데히드 등 15종의 유해물질과 피부 자극을 일으킬 수 있는 아크릴산 단량체 잔류량을 시험한 결과, 시험 대상 전 제품이 관련 안전기준에 적합했다.
제품 표시사항 확인 결과, ‘네이쳐러브메레(매직 소프트 핏 밴드 기저귀)’ 제품은 성분명을 표시하지 않아 기준에 부적합했다.
공식 판매몰의 온라인 상품정보 확인 결과, ‘리베로(터치)’, ‘베베몬(에코네이버)’ 제품은 코튼이 함유되지 않았음에도 ‘코튼 함유’를 표시하거나, KC 마크 표시 대상이 아님에도 ‘KC’를 표시하는 등 소비자가 오인할 수 있는 문구를 사용하고 있어 개선이 필요했다.
제품의 두께 측정 결과, ‘베베몬(에코네이버)’이 4.2mm, ‘킨도(프리미엄 기저귀 올데이)’가 6.3mm로 제품 간 최대 2.1mm의 차이가 있었다.
또 제품마다 사용 단계와 몸무게의 범위가 달라 아기 몸무게를 확인 후 제품을 구입해야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기저귀의 온라인 최저 가격은 ‘마미포코(에어핏밴드형)’가 개당 180원으로 가장 저렴했다. ‘킨도(프리미엄 기저귀 올데이)’는 366원으로 가장 비싸 제품 간 최대 두 배 이상의 가격 차이가 있었다.
[소비자가만드는신문=이은서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