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은행은 과거 사모펀드 사태 이후 소비자보호와 신뢰회복을 위해 다양한 보완책을 제시하고 있다. 지난 2020년 7월부터 리스크 총괄부에서 투자상품 리스크 모니터링 업무를 맡은 것이 시작이다.
이후 지난해 6월부터는 시장·상품·고객정보를 통합 관리하는 데이터 인프라를 구축하고 리스크 관점에서 손실 확대가 예상되는 시장상황 및 투자상품에 사전 대응하기 위한 시스템도 개발하게 되었다는 설명이다.
우리은행 측은 이번 시스템 개발로 금융시장지표 분석 데이터를 활용해 금융시장 컨디션 점검과 상품별 위험조기경보 지표를 통해 신속한 리스크 관리가 가능해졌다고 보고 있다.
이 외에도 금융투자상품 위기관리점수를 신설해 상시 모니터링하고 환매중단 또는 연기 등 이슈 관리 프로세스 개선을 통해 체계적이고 효율적으로 리스크 요인을 모니터링 할 수 있게 되었다고 평가했다.
은행 관계자는 “다른 은행과 차별화된 시장데이터, 리스크 지표 분석으로 전 직원이 고객자산 리스크관리 역량을 높여 고객의 자산을 보호하고 자산증대에 기여할 것”이라고 말했다.
[소비자가만드는신문=김건우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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