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일 KT에 따르면 지난해 연결 기준 매출이 전년 대비 3% 증가한 25조6500억 원, 별도 기준 매출은 18조2893억 원을 기록했다. 영업이익은 연결·별도 기준으로 각각 1조6901억 원, 1조1681억 원을 기록했다. 연결 영업이익은 2년 연속 1조6000억 원 이상, 별도 영업이익은 2년 연속 1조 원 이상을 돌파했다.
별도 기준 서비스 매출은 전년 대비 1.7% 증가한 15조7672억 원으로 지난해 출범한 ‘kt cloud’를 포함할 경우 전년 대비 3.4% 증가한 16조310억 원을 기록하며 성장성을 입증했다. 이는 DIGICO 경영전략이 본격화되기 전 3개년(2017~2019) 평균 서비스 매출 성장률 대비 3배 이상의 성과다.

KT가 이 같은 성과를 거둔 배경에는 B2B, AICC 등 핵심 사업에서 고성장을 이어나갔기 때문이다. B2B 사업은 코로나19로 촉발된 기업의 디지털전환(DX) 수요에 적극 대응하며, 올해 누적 수주액이 전년 대비 13.2% 늘었다. AICC사업은 금융권을 중심으로 대형 구축사업 수주 성공과 기업 고객을 위한 스마트 클라우드 컨택센터 ‘에이센 클라우드(A’Cen Cloud)의 동반성장으로 전년 대비 매출이 88.9% 증가했다.
B2C 플랫폼 사업에서 IPTV 사업은 2022년 10월 ‘지니TV’의 성공적인 리브랜딩이 한 몫했다. 지니TV는 넷플릭스, 유튜브에 이어 지난 1월에는 디즈니플러스를 OTT 전용관에 런칭했다. IPTV 사업 매출은 미디어 플랫폼의 장벽을 낮추고 고객의 다양한 콘텐츠 수요를 충족하는 등의 노력에 힘입어 전년 대비 6.5% 증가했다.
유·무선 사업은 5G 가입자 845만 명으로 핸드셋 기준 전체 가입자의 62%를 기록하며 프리미엄 가입자 중심의 성장세를 유지했다. 또한 코로나19 확산세 완화로 해외 여행객이 늘어나며 로밍 사업 매출이 회복세를 보였다. 홈 유선전화는 가정용 가입자 감소로 전년 대비 4.4% 매출 감소했다. 초고속인터넷은 고품질 인터넷 서비스에 대한 지속적인 수요 증가로 기가인터넷 판매 비중이 증가해 매출이 전년 대비 3.3% 늘었다.
KT그룹은 올해 DIGICO 전략의 외연 확장과 미래 사업 준비를 위해 ▲금융DX를 위한 신한은행과 파트너십 ▲콘텐츠 사업역량 강화를 위한 CJ ENM와 제휴 ▲미래 모빌리티 사업 선도를 위한 현대차그룹과 협력 등 다양한 분야의 선도사업자들과의 전략적 파트너십을 체결했으며 앞으로도 파트너사와의 적극적인 제휴를 바탕으로 성공사례를 만들 계획이다.
KT CFO 김영진 전무는 “KT는 지난 2020년 DIGICO 선언 이후 빠르게 변화하는 국내외 경제환경과 고객 니즈에 보다 적극적으로 대응해 DIGICO와 B2B 사업에서 높은 성장을 이뤄냈다.”며 “앞으로도 KT는 성장과 수익성이라는 두 마리 토끼를 모두 잡아 기업가치를 높여 주주들에게 신뢰받는 기업이 되겠다”고 말했다.
[소비자가만드는신문=송혜림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