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자랜드가 올해 2월 1일부터 14일까지 가전 판매량을 조사한 결과 전기오븐, 전기밥솥의 판매량이 직전 2주 대비 각각 97%, 28% 늘었다. 식기세척기의 판매량도 같은 기간 98% 증가했다.
전자랜드는 최근 외식 물가 포함 난방비, 택시 요금 등 사회 전반적으로 고물가 현상이 지속돼 부담을 느낀 소비자들이 외식 대신 집밥을 선택하고 있고, 이에 관련 가전의 판매가 증가했다고 분석했다.

통계청에 따르면 2023년 1월 생활물가지수는 전월 대비 1.0%, 2022년 1월 대비 6.1% 상승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 때문에 간단한 끼니를 위한 주방 가전도 인기를 끌고 있다. 전자랜드의 조사 결과 같은 기간 전자레인지와 토스터기의 판매량은 각각 73%, 80% 상승했다. 물가 부담으로 집밥을 먹을 때도 비교적 적은 재료나 밀키트 형태로 식사를 챙기는 소비자들이 늘어난 것으로 분석된다.
전자랜드 관계자는 “실내 마스크 의무 해지로 소비자들의 야외 활동에 대한 부담이 줄어들었음에도 집밥 트렌드는 당분간 계속될 것으로 보인다”라며, “전자랜드도 소비자 물가 부담 완화를 위해 오프라인 매장과 온라인몰에서 다양한 주방 가전 할인 프로모션을 꾸준히 진행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한편 전자랜드는 현재 2월 한 달간 '2월 2배 드림 세일' 행사를 진행 중이다. 2월 한 달 간 전자랜드 멤버십 회원이 전국 매장에서 제품을 구매하면 구매 금액에 따른 정규 마일리지를 2배로 제공하는 행사다.
또 주요 생활 가전 구매 시 2배의 캐시백을 증정하는 이벤트도 진행 중이다. 2월 한 달간 식기세척기, 전기레인지, 정수기, 일반조리기기 등의 주방가전 행사품목을 구매하면 기존에 제공하던 캐시백을 2배로 지급한다.
[소비자가만드는신문=송혜림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