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하기 
기획 & 캠페인
삼성·한화·교보·미래에셋·현대차·DB·다우키움 등 7개금융그룹, 금융복합기업집단 선정
상태바
삼성·한화·교보·미래에셋·현대차·DB·다우키움 등 7개금융그룹, 금융복합기업집단 선정
  • 문지혜 기자 jhmoon@csnews.co.kr
  • 승인 2023.07.05 17: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금융위원회는 삼성·한화·교보·미래에셋·현대차·DB·다우키움 등 7개 금융그룹을 ‘2023년도 금융복합기업집단’으로 지정했다고 5일 밝혔다.

이번 지정은 2021년 6월 금융복합기업집단법 시행 이후 세 번째 지정이다. 7개 금융그룹은 ‘금융복합기업집단의 감독에 관한 법률’에 따른 지정 요건을 모두 충족했다.

금융복합기업집단으로 지정되면 소속 금융회사의 출자관계, 자산·자본총액 등을 고려해 대표금융회사를 선정해야 한다.

또한 스스로 집단 차원의 위험성을 정기적으로 점검‧평가해야 하며 내부통제‧위험관리 정책과 기준을 마련해야 한다. 금융소비자 보호 등을 위해 지배구조, 내부통제‧위험관리, 자본적정성 등 중요사항을 투명하게 공시하고 금융당국에도 보고해야 한다.

감독당국은 금융복합기업집단에 대해 집단 차원의 추가적인 위험을 평가해 그 결과를 통보하고, 금융복합기업집단은 평가 결과에 따른 위험가산자본을 반영해 자본적정성 비율을 산정해야 한다.

감독당국은 금융복합기업집단의 위험현황 및 관리실태를 3년 주기로 평가한다.

금융위 관계자는 “이번 지정을 통해 금융복합기업집단이 집단 차원의 위험을 스스로 인지하고 관리하는 자율적인 위험관리 체계가 정착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소비자가만드는신문=문지혜 기자]


주요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