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각장애인을 위한 키오스크 음성 안내 기능이 도입 된 것은 미국맥도날드에 이어 전 세계 두 번째고 아시아 맥도날드에서는 최초다. 또한 국내 QSR(Quick Service Restaurant) 업계에서도 처음이다.
맥도날드는 서울 내 15개 매장의 키오스크에 음성 안내 소프트웨어와 터치패드를 탑재하고, 시각장애인 고객이 음성 안내를 통해 제품 정보를 파악하고 직접 원하는 메뉴를 자유롭게 주문할 수 있도록 했다. 키오스크 하단에는 개인 이어폰 연결이 가능해 주변 소음이 있더라도 명확하게 소리를 청취할 수 있도록 했다.
맥도날드는 본격 도입에 앞서 지난 7월 시각장애인 단체 대표와 시연을 진행해 실사용자의 목소리를 반영해 키오스크의 완성도를 더욱 높였다. 장애인 단체의 제안을 바탕으로 서울 내 시각장애인 복지기관, 맹학교, 직업훈련원 인근의 15개 매장을 우선 도입 매장으로 선정했다. 맥도날드는 향후 전국으로 음성 안내 키오스크 도입을 확대하고 서비스를 지속 업그레이드해 나갈 방침이다.
맥도날드 관계자는 “시각장애인 고객을 위한 음성 안내 키오스크의 필요성에 깊이 공감해 오랜 시간 연구 개발과 시행착오를 거쳐 첫선을 보이게 됐다”며 “맥도날드는 앞으로도 고객의 목소리에 귀 기울이며 고객 편의와 접근성을 높이기 위해 꾸준히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소비자가만드는신문=송민규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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