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하기 
기획 & 캠페인
건설사 수장들 다음달 국감 소환...중대재해·붕괴사고 쟁점
상태바
건설사 수장들 다음달 국감 소환...중대재해·붕괴사고 쟁점
  • 천상우 기자 tkddnsla4@csnews.co.kr
  • 승인 2023.09.27 07:10
  • 댓글 2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다음 달 10일 시작되는 국회 국정감사 증인 채택이 대부분 마무리된 가운데 건설업계에서는 DL이앤씨, 롯데건설, GS건설, 호반건설 등 국내 대형 건설사 경영진들이 증인으로 채택됐다.

이번 국감에서는 건설 현장의 중대재해를 비롯한 안전 관리와 아파트 붕괴사고 등이 핵심 쟁점이 될 것으로 보인다.

27일 국회 국토교통위원회에 따르면 다음 달 10일 열리는 국토위 국정감사에 임병용 GS건설 대표가 일반 증인으로 참석한다.

국토위는 이번 국감에서 임병용 대표에게 지난 4월 발생한 인천 검단 아파트 붕괴사고와 관련해 건설현장 안전관리 및 향후 대책 등을 질의할 전망이다.

12일에는 환경노동위원회 고용노동부 국감에 마창민 DL이앤씨 대표와 김진 롯데건설 안전보건실장이 증인으로 채택됐다. 두 건설사 모두 중대재해가 다발하는 사업장을 운영하고 있다는 것이 이유다.

DL이앤씨는 지난해 1월 중대재해처벌법 시행 이후 현재까지 총 7곳의 건설현장에서 8명이 사망했다. 롯데건설은 올해까지 3년 연속 공사 현장에서 중대재해가 발생했다. 국감에서는 건설 현장 안전 문제 전반이 다뤄질 예정이다.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는 박철희 호반건설 대표 소환을 의결했다. 호반건설의 경우 '벌떼 입찰' 의혹과 관련한 질의가 진행될 전망이다.

건설업계는 ‘기업 대표 망신주기’ 국감 관행이 올해에도 이어질까 우려하고 있다.

한 대형 건설사 관계자는 “국정감사는 말 그대로 국회가 나랏일에 대해 감사하는 것인데 기업 경영진이 증인으로 나와 감사를 받는 모습이 연출된다”며 “기업이 잘못한 부분은 당연히 혼나야 하겠지만 (국정감사) 취지와 맞지 않는다”고 지적했다.

[소비자가만드는신문=천상우 기자]


주요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2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계란던진이매리공익신고제보자 2023-09-27 18:47:16
삼성방통위비리김만배들 망해라. 강상현개세대교수 2019년
방통위국감위증 정정보도먼저다 부산지검 2023 진정 327호
중앙지검 2023 진정 1353호 2020고합718 2022 고합916번
이매리가짜뉴스들 언론징벌이다. 공익신고2년이내다.
언론중재조정불성립 문서26개다. 메디트가 짱이다.
이매리하나은행계좌로만 십년사기 일억오천입금먼저다.
삼성과 카타르사우디계약망해라. 연세대언홍원 망해라.
이번주까지 형사조정실 날짜잡아라?배상명령제도도 가능하다 이재용회장 강상현개세대교수삼성전자백수현사장이찬희변호사 국감에 나가라. 십년무고죄다. 벌금많이내라.

계란던진이매리공익신고제보자 2023-09-27 07:15:44
삼성방통위비리김만배들 망해라 강상현개세대교수 2019년
방통위국감위증 정정보도먼저다. 이재용회장 위선자 국감나가라. 삼성재판들 망해라. 삼성과 카타르사우디계약망해라.
메디트가 더 좋은회사다. 이매리하나은행계좌로만 십년사기입금먼저다. 일억오천이야. 이재용회장과 삼성전자백수현변태사장같이 국감나가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