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하기 
기획 & 캠페인
"수험생 후기 아니었네"...공정위, 직원 동원해 광고성 게시글 올린 해커스에 7억 과징금 부과
상태바
"수험생 후기 아니었네"...공정위, 직원 동원해 광고성 게시글 올린 해커스에 7억 과징금 부과
  • 송혜림 기자 shl@csnews.co.kr
  • 승인 2023.10.12 17: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교육 업체 해커스가 수험생인 척 직원을 동원해 광고성 게시물을 올린 행위에 대해 공정거래위원회의 제재를 받는다.

공정위는 해커스 어학원 및 관련사 2곳의 기만적 광고 행위에 대해 시정명령과 과징금 7억8000억 원을 부과한다고 12일 밝혔다. 
 
공정위에 따르면 해커스는 '토익캠프'와 '독공사', '경수모' 등 온라인 카페 16곳을 직접 운영하면서 해커스와 관련성을 드러내지 않고 강의와 교재 등을 홍보했다. 

이 밖에도 ▲온라인카페에서 설문조사를 진행하며 해커스 강의를 1위로 조작하고 이를 홍보에 이용했으며 ▲포털 검색에서 카페를 상위에 노출하기 위해 내부 지침을 만들고  관리자와 직원 등 복수 아이디를 동원해 게시글과 댓글을 작성하는 등의 행위를 저질렀다. 

공정위는 이러한 해커스의 홍보 전략이 카페의 운영자 등 중요 사실을 고의적으로 은폐·누락해 소비자들의 합리적 의사결정을 방해했다고 보고 시정명령과 과징금을 부과했다. 

공정위는 "앞으로도 국민 생활과 밀접한 온라인 광고 시장의 부당 광고 행위를 지속 감시하고, 적발 시 엄중히 제재하겠다"고 밝혔다.

[소비자가만드는신문=송혜림 기자]


주요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