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하기 
기획 & 캠페인
오너-전문경영인 환상 호흡, 최대 실적 이끌어낸 삼일제약...점안제 CMO로 수익성 개선 노린다
상태바
오너-전문경영인 환상 호흡, 최대 실적 이끌어낸 삼일제약...점안제 CMO로 수익성 개선 노린다
  • 정현철 기자 jhc@csnews.co.kr
  • 승인 2024.03.07 07: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안질환 전문 제약사인 삼일제약이 창업주 故 허용 명예회장의 손자 허승범 회장과 전문경영인 김상진 사장의 각자 대표체제로 실적이 순항중이다.

올해는 추진 중인 점안제 위탁생산(CMO)사업 수주가 가능할 것으로 보여 수익성도 한층 개선될 전망이다.

7일 전자공시시스템에 따르면 삼일제약의 지난해 매출은 역대 최대인 1963억 원을 기록했다. 전년 대비 9.2% 증가했다. 영업이익은 63억 원으로 56.1% 늘었다.

지난 2021년 허승범 대표가 김상진 대표와 처음 호흡을 맞춘 이후 삼일제약의 실적은 매년 우상향했다.

두 사람은 각자 대표 체제로 허 대표가 전반적인 경영 총괄을, 김 대표는 영업·마케팅 총괄을 담당했다. 허 대표가 CMO사업, 안질환 포트폴리오 확대 등 공격적인 투자로 사업을 키우면 김 대표는 주요 품목의 매출 성장을 이끌어 왔다는 내부 전언이다.  

삼일제약은 미국 제약사 앨러간 및 삼성바이오에피스와 계약을 맺고 안구건조증 치료제 레스타시스. 황반변성 치료제 아멜리부 등의 판권을 획득하며 포트폴리오를 확대해 왔다.

레스타시스는 연간 글로벌 매출 1조8000억 원에 달하며 아멜리부의 오리지널인 루센티스는 매출 4조 원 규모의 블록버스터 제품으로 알려져 있다.

지난달에는 삼성바이오에피스와 황반변성 치료제 아일리아의 바이오시밀러 아필리부 판권도 획득했다.


하지만 삼일제약은 도입 상품 판매 비중이 40%를 넘는 탓에 수익성 변동이 큰 편이다.

김상진 대표 취임 첫 해인 2021년에도 매출은 1342억 원을 기록하며 전년 대비 9.1% 증가했으나 영업이익은 4억 원으로 93.9% 감소했다. 당시 삼일제약은 원가율 상승을 부진 원인으로 꼽았다.

허 대표는 2016년부터 안정적인 수익성 향상을 위해 베트남에 점안제 CMO(위탁생산)사업을 추진해왔다. 현재 GMP(제조 및 품질관리기준) 인증 심사 과정에 있어 올해 하반기 도입이 가능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삼일제약의 베트남 공장은 연간 3억3000만 개 점안제 생산이 가능하며 5억 개 이상의 물량을 소화할 수 있도록 증설 중이다. 금액으로는 연간 6000억 원 규모다.

회사 관계자는 “베트남 공장 가동이 본격화되면 글로벌 점안제 CMO 수주 증가로 실적이 개선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소비자가만드는신문=정현철 기자]


주요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