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원장은 4일 여의도에서 진행된 '취임 2주년' 기자간담회에서 "금융지주 회장님들, CEO분들 다 훌륭하다. 다만 지주회장을 선임하는 절차가 정말 투명하고 셀프 연임이라는 비난에서 자유로울 수 있냐에 대해서는 갸우뚱하다"고 언급했다.
그는 "적어도 눈에 보이는 문제는 없어야 하는데 내부 통제 실패, 소비자 보호 실패 등 이슈들이 전체 거버넌스와 어떻게 관련되는지를 고민하다 보니 결국은 고위층, 회장, 은행장 등을 비롯한 임명 절차와 KPI설정을 어떻게 통제할지에 대한 문제였다"고 설명했다.

금감원은 지난해 12월, 은행권 지배구조 개선을 위해 '은행 지주·은행의 지배구조 모범 관행'을 발표했다.
모범관행은 사외이사 지원조직 및 체계, CEO 선임 및 경영 승계절차, 이사회 구성의 집합적 정합성 및 독립성 확보, 이사회 및 사외이사 평가체계로 구성됐다.
지배구조 개편이 단기적인 성과는 있겠지만 획기적인 변화가 있다고 보기는 어렵다는 지적에 대해 이 원장은 "제도가 일도양단으로 엄청난 결론을 낼 것이라고 생각하지 않는다"며 "당국에서 할 수 있는 것은 적어도 공정한 경쟁이 존재할 수 있는 상황에서 금융사가 사업계획에 필요한 인재를 뽑을 수 있도록 기준을 만드는 것"이라고 말했다.
이날 이 원장은 보험사들의 '실적 부풀리기' 의혹에 대해서도 입장을 전했다.
그는 "임명되는 경영진 입장에서 보면 2~3년의 짧은 기간에 본인들이 관리하는 것이고 최소 7~8년이 실적의 기간 배분의 문제라 하더라도 뿌려지는 데 시간이 걸리다보면 장단기 실적 관리에 대한 문제가 내재될 수 밖에 없다"고 전했다.
그러면서 "CSM 관련된 할인율 이슈도 기계적으로 100은 맞고 10은 틀리다고 하는 것이 맞다고 생각하지 않는다"며 "적어도 내재적인 논리라든가 회사에서 관리하고 있는 모델상 저희가 지적하는 부분이 합리적으로 설명될 수 있는 형태로 마련해줬으면 좋겠다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소비자가 만드는 신문=신은주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