탄소저감 강판의 글로벌 완성차 공략 가능성을 확인했다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
현대제철의 탄소저감 강판은 전기로에 고로 쇳물을 혼합하는 ‘전기로-고로 복합 프로세스’로 기존 고로의 자동차 강판과 동등한 성능을 내면서도 탄소 배출량은 획기적으로 낮췄다.
현대제철은 본격적인 탄소저감 강판 양산을 위해 지난 2020년 가동을 중단했던 당진제철소 ‘박판열연’공장을 탄소저감 자동차강판 공장으로 전환할 예정이다.
올해 하반기 이 프로세스를 상용화하면 탄소를 약 20% 저감한 자동차용 강판을 고객사에 공급하게 된다.

현대제철은 이 프로세스에 독자적인 탄소중립 생산체계 ‘하이큐브(Hy-Cube)’ 기술을 적용할 방침이다.
하이큐브 기술은 신(新)전기로에 철스크랩과 직접환원철(DRI), 고로에서 생산한 쇳물 등을 혼합 사용하는 방식이다.
현대제철 관계자는 “유럽 상용차 시장에서 영향력을 발휘하고 있는 포드 오토산의 ‘탄소저감 자동차강판 적용 프레스 테스트’ 첫 주자로 참여해 적합성을 검증받는 성과를 거뒀다”며 “지속적으로 복합 프로세스를 연구개발해 탄소저감 제품 시장을 선도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현대제철은 기존 자동차강판 대비 강도를 20% 높이면서도 성형성을 확보한 3세대 자동차용 강판 개발을 완료했다. 현재 3세대 자동차용 강판 생산을 위한 설비 개조 및 증설을 추진 중이며 연내 상업 생산에 들어갈 계획이다.
한편 현대제철은 지난해 글로벌 완성차 회사(현대차·기아 제외)에 100만 톤 이상의 자동차 강판을 판매했다.
2010년 당진제철소 준공 이후 현대제철이 글로벌 자동차 고객사에 자동차용 강판을 100만 톤 넘게 판매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현대제철은 전체 자동차용 강판 판매 비중의 20% 가량인 글로벌 완성차 브랜드 판매 비중을 최대 약 200만 톤 까지 늘려 자동차용 강판 시장에서 글로벌 ‘톱3’로 올라선다는 목표다.
[소비자가만드는신문=유성용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