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1일 에너지관리공단 홈페이지(www.kemco.or.kr)의 자동차 소비효율등급에 등재된 승용차 529종 중 현재 연비 1등급 차량은 모두 131종이다.국산 차량이 71종, 수입차는 60종이다.
연비 1등급 차량이 이처럼 많은 것은 불합리한 제도와 규정 때문이다.
현행 연비등급은 차량을 배기량에 따라 800cc 이하부터 최고 3천cc 초과까지 모두 8개 군으로 나눈 뒤 각 군마다 5개 등급을 부여하고 있다. 비슷한 배기량으로 구성된 군에서 상대적으로 연비가 좋은 순서에 따라 5개 등급을 매기고 있다.
이로 인해 1ℓ의 연료로 10㎞도 달리기 힘든 벤츠의 SLK350, 포르쉐 박스터S와 같은 대표적 수입 스포츠카나 기아차 오피러스3.8, 렉서스 LS460L 등 대형 승용차까지 연비 1등급을 받고있다.
그러나 오는 8월부터 시행될 새 기준에서 1등급에 해당하는 15㎞/ℓ 이상 연비를 가진 승용차는 44종에 그쳤다. 현재 1등급의 3분의 1에 불과한 것이다.
특히 현행 1등급 차량 중 계속해서 1등급 기준에 해당하는 차는 26종에 그쳤다.
국산차 가운데는 현대차의 아반떼 1.6 디젤(수동)이 21㎞/ℓ의 가장 좋은 연비를 갖고 있었다.
새로 시행되는 1등급은 연비가 15㎞ 이상인 경우이며 1등급부터 5등급까지는 등급마다 기준이 2.2㎞씩 낮아져 2등급 12.8∼14.9㎞, 3등급 10.6∼12.7㎞, 4등급 8.4∼10.5㎞, 5등급 8.3㎞ 이하로 규정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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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비쎄서 못살겠엉 ㅠ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