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래를 희화화한 '무한도전' 참을 수 없어가요"
'한국을 빛낸 100명의 위인들'을 개사해 방송에 내보낸 것과 관련해 작곡가 박인호(본명 박문영ㆍ54) 씨로부터 피소된 MBC TV '무한도전'의 김태호 PD가 잘못을 인정하고 해명했다.
김 PD는 22일 연합뉴스와의 전화통화에서 "저작권자에게 미리 알리지 않고 노래를 개사해 사용한 것에 대해 사과하고 잘못을 인정한다"면서 "그동안 TV에서 많이 방송된 노래여서 익숙했고, 개인적으로도 좋아하는 노래라 방송에 썼다"고 말했다.
김 PD는 "관련 문제를 원만하게 해결하려고 노력하고 있다"며 "대개 방송사는 한국음악저작권협회와 연간 계약을 맺고 이 협회에 신탁된 노래를 사용하는데 '…위인들'도 이에 해당하는 노래로 생각했다"고 설명했다.
이어 "'무한도전'이 개사했던 또 다른 노래 '하나마나송'처럼 원곡을 사용해 수익이 발생하는 경우는 일일이 저작권자의 허락을 받고 사용했는데 이번 경우는 영리를 목적으로 하지 않아 원작자와의 협의를 거치지 않았다"고 덧붙였다.
'한국을 빛낸 100명의 위인들' '독도는 우리땅'의 작곡가 박 씨는 최근 '무한도전' 담당 PD와 방송사를 저작권 침해 혐의로 검찰에 고소했다고 22일 밝혔다.
그는 고소장에서 "무한도전' 제작진이 지난 12일 방송된 '무한도전' 100회 특집에서 내가 작사ㆍ작곡한 '한국을 빛낸 100명의 위인들'을 우스꽝스럽게 개사해 나의 지적재산권과 저작인격권을 침해했다"고 주장했다.
저작권자 © 소비자가 만드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넘어갈수도있는일아닙니까?!무한도전뿐만아니라100명위인들내용가사와전혀틀리게 재미있게개사해서부른 방송프로들과,사람들이 한두명입니까?!심지어는 이노래선거때도 개사해서부르잖아여.오히려그게더짜증나서듣기싫던데..아... 진짜 무한도전불쌍하다.. 이리치이고 저리치이네..
다른방송들과,사람들이 재미있게 개사해서부른건괜찮고..무한도전경우에는 절대용납못한다!! 이거네여??
오히려 그노래오랜만에듣게돼서 반갑고 다시금 그노래를떠올린계기가
됐었는데.. 그작곡란사람의고소로인해 그노래가싫어졌네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