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티웨이 항공, 소비자만족도 높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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티웨이 항공, 소비자만족도 높아
  • 강준호 기자 invincible85@naver.com
  • 승인 2012.01.30 08:14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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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가항공사 중 티웨이항공 서비스에 대한 소비자만족도가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총 7개의 항목으로 나눠 진행한 만족도 조사에서 티웨이항공이 무려 6개 항목에서 1위를 차지했다. 에어부산과 제주항공이 2개 항목에서 1위를 차지했다.

한국소비자원은 2011년 10월 24일부터 11월 6일까지 국내 5개 저가항공사(에어부산, 이스타항공, 제주항공, 진에어, 티웨이항공)에 대한 소비자만족도 조사를 진행했다.

최근 1년 이내 조사 대상 저가항공을 이용한 경험이 있는 소비자 총 1천명(각 항공사별 200명씩)을 대상으로 인터넷을 통한 설문지 접수방식으로 조사됐다.

조사항목은 소비자들이 저가항공사를 선택할 때 고려하는 주요요인인 ▶예약 및 발권 서비스 ▶ 탑승 및 수속 서비스 ▶운항 서비스 ▶요금서비스 ▶기내승무원 서비스 ▶기내시설 및 서비스 ▶이벤트, 보상서비스, 제휴 등 기타서비스의 7개로 결정했다.

각 요인의 구성 항목들에 대해 만족도를 측정하고 이 측정 점수들을 평균해 그 해당 요인에 대한 만족도를 산정했다.

저가항공 서비스의 전반적 만족도는 7점 만점에 4.88점으로 중간인 4점을 상회하는 수준이었다. 아주 만족하지도 않지만 그렇다고 불만스럽지도 않은 그런 수준으로 판단된다. 7개의 요인들 중에서 기내승무원 서비스에 대한 만족도가 5.33 점으로 가장 높았으며 이벤트, 보상서비스, 제휴서비스에 대한 만족도가 4.34점으로 가장 낮았다


항목별로 살펴보면 예약 및 발권서비스에 대한 만족도는 5.11점으로 전반적 만족도인 4.88점보다 높은 편이다. 전체 5개 항목 중 4개 항목에서 티웨이항공이, ‘좌석선택의 편리성’에서는 에어부산이 상대적으로 높은 점수를 받았다. 

탑승 및 수속 서비스 평균은 5.15점으로 전체 4개 항목 중에 3개 항목에서 티웨이항공이, ‘탑승수속의 신속성’에서는 에어부산이 상대적으로 높은 점수를 받았다.

평균 4.81점인 운항서비스에서는 에어부산이 4개 항목 중 3개 항목에서 높은 점수를, ‘운항횟수의 적절성’은 티웨이항공이 상대적으로 높은 점수를 받았다.

요금서비스에 대한 평균점수는 4.92점으로 항목별로는 ‘요금의 적당성’ 항목에서는 이스타항공이, ‘요금할인제와 할인 이벤트의 다양성’에서는 티웨이항공이 상대적으로 높은 점수를 받았다.

기내 승무원 서비스는 평균 5.33점으로 7개항목 중 가장 점수가 높았으며 모든 항목에서 티웨이항공이 높은 점수를 받았다.

이밖에 기내시설 및 기타서비스와 기타서비스도 각각 4.53점, 4.34점을 받았다.

‘좌석의 편안함’에서는 에어부산, ‘기내가 청결하고 잘 정돈됨’에서는 제주항공, ‘무료음료서비스의 적당함’에서는 티웨이항공이 상대적으로 높은 점수를 받았다. ‘보상서비스의 적정성’과‘제휴서비스가 좋음’에서 제주항공이, ‘이벤트가 다양하고 좋음’에서 티웨이항공이 상대적으로 높은 점수를 받았다. (자료출처-한국소비자원 T-gat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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