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가의 수입차량을 리스한 운전자가 차량에서 발생하는 간헐적인 시동꺼짐 증상에 대해 제조사로부터 어떤 도움도 받지 못한 것에 대해 답답함을 호소했다.
반면 BMW코리아 측은 차량 자체의 결함은 아니며 문제 발생 시 최선을 다해 대응했다는 입장이다.
17일 서울시 강동구 상일동에 거주하는 이 모(남.35세)씨에 따르면 그는 지난 2011년 6월 29일 BMW의 320i 차량을 등록비 1천350만원과 월 52만8천원을 지불하는 조건으로 2년간 리스했다.
리스 후 3개월 만인 지난해 9월 29일 도로를 주행하던 중 갑자기 차량의 시동이 꺼지는 바람에 서비스센터에 차량을 맡겼다.
3개월만에 '시동꺼짐'이라는 심각한 이상 증상이 발생하자 불안감을 느낀 이 씨는 차량 하자가 의심스러웠지만 담당 엔지니어는 차량에는 문제가 없다며 운전자의 운행 미숙으로 결론지었다고.
하지만 일주일 후 문제가 없다던 차량에서 고주파 소음이 발생했다. 엔지니어는 역시나 "테스트 시 증상이 발견되지 않아 언제 수리를 진행할 지 알 수 없다"고 답했고 입고 후 2주일이 지나서야 점검이 마무리 됐다는 연락을 받고 차량을 수령했다.
문제는 여기서 끝나지 않았다. 지난해 12월중순경부터는 1주일 간격으로 차량의 시동이 걸리지 않았다.
지난 1월 24일 서비스센터 측에 차량 입고 시 이 씨는 "일주일에서 열흘 사이에 한번씩 시동이 걸리지 않는다"는 점을 짚었지만 "현재로서는 어떤 진단도 내릴 수 없다"는 답이 전부였다고.
▲시동이 걸리지 않는 이 씨의 차량.
결국 일주일 후인 1월 30일 이 씨가 직접 시동이 걸리지 않는 현상을 동영상으로 촬영한 자료를 BMW 코리아 서비스센터에 제시했고 그제야 수리를 위해 입고됐다.
이 과정에서 BMW 코리아 측의 업무방식에 화가 난 이 씨는 차량의 환불을 요구했다. 업체 측은 180만원 상당의 BMW 자전거 선물 제공 및 대차를 약속하며 "제대로 된 수리를 진행해 다시는 이런 일이 없도록 하겠다"고 장담했다고.
그러나 원인파악에 시간이 걸린다며 수리 예정일이 언제인지조차 알려 주지 않고 있다고.
이 씨는 “차량 리스 후 8개월 동안 내가 실질적으로 운행한 기간은 기껏해야 3달 내외 밖에 안된다. 수리가 언제 끝날지, 차량이 완벽하게 수리될지 여부도 모르는 상황에서 무작정 기다리라고만 하니 대체 내가 월 사용료는 내는 이유를 알 수가 없다”며 기막혀했다.
이에 대해 BMW 코리아 관계자는 “차량에 반복적으로 문제가 발생하는 부분은 유감스럽지만 차량의 이상부위를 조치한 후 다시 소음이 발생하는등 순차적으로 이상이 발생해 한번에 조치할 수는 없었던 상황”이라고 해명했다.
이어 “커뮤니케이션에 문제가 있었던 것 같다. 시동꺼짐에 대한 진단이 안 된 것이 아니라 부품 조달 과정에서 시간이 지연됐다. 현재 부품이 도착해 정밀 진단이 이뤄지고 있으며 고객에게도 상황 설명을 마친 상태”라고 밝혔다.
김 씨는 "지난 10일 부품 교환이 완료됐다고 안내받지만 시동이 걸리지 않는 원인에 대해 역시나 답이 없어 수령을 거부했다. 그러자 15일 '원인을 잡고 수리했다'는 말하는데 지금껏 확인되지 않았던 내용을 4일만에 찾았다는 걸 신뢰할 수 없어 내용증명을 요구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한편, 최근 수입차 인기가 높아지면서 BMW, 벤츠, 볼보, 아우디, 포드, 크라이슬러, 토요타, 벤츠, 혼다, 닛산 등 이번 사례의 경우처럼 AS와 관련한 소비자 불만 역시 급증하고 있다.
[소비자가만드는신문=강준호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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