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2일 업계에 따르면 14개 손보사는 2011회계연도 1~3분기까지(4~12월) 자동차보험 사업에서 3천218억원의 적자를 기록했다.
손보업계는 2011회계연도 연간 자동차보험 적자가 4천500억~5천억원에 달할 것으로 내다봤다. 4분기에는 마일리지ㆍ서민우대자동차보험 도입, 겨울철 사고 다발 요인까지 겹치기 때문이다.
2011회계연도 1~3분기 자동차보험 손해율은 평균 74.7%로, 80% 수준이었던 2010회계연도보다는 개선됐지만 여전히 적정손해율(71% 수준)을 3%포인트 이상 초과하고 있다.
손보사들은 2007회계연도에 손해율이 70.2%로 적정손해율보다 개선되자 2008년 하반기에 보험료를 내렸다가 2009회계연도(9천200억원)와 2010회계연도(1조5천억원)에 대규모 적자를 냈다. 2001회계연도 이후 자동차보험에서 누적 적자만 6조5천여억원에 달한다.
2012회계연도에는 자동차 보험료 인하까지 겹쳐 적자 규모가 1조원을 훌쩍 넘길 것으로 전망된다.
손보사들이 막대한 자동차보험 적자에도 보험료 인하 압박에 시달리는 것은 전체 영업에서는 상당한 수익을 거뒀기 때문이다.
6개 대형손보사는 2011회계연도 1~3분기에 1조5천억원이 넘는 당기순이익을 냈다. 삼성화재 5천685억원, 동부화재 3천223억원, 현대해상 3천54억원, LIG손보 1천472억원, 메리츠화재 1천321억원 등이다.
손보사들은 보험사가 순익을 냈다는 이유로 영업적자가 발생하는 자동차보험료를 내리는 것은 보험료 산정원리에 어긋난다고 주장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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