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외산 외장하드 AS 공짜? 데이터 복구비로 '독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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외산 외장하드 AS 공짜? 데이터 복구비로 '독박'
새제품 교환 정책으로 데이터이전비 별도..'완벽수리'국산과 대조적
  • 이근 기자 egg@csnews.co.kr
  • 승인 2012.10.02 08:38
  • 댓글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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외산 외장하드 업체들이 AS정책을 이유로 수리를 받으러 온 고객들에게 데이터 이전 비용을 물려 소비자들의 불만이 증폭되고 있다. 국내 제조사들에 반해 지나치게 제한적인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는 비난이 일고 있다.

하지만 관련 업체들은 본사의 AS정책이라며 문제가 없다는 반응이다.

2일 서울 영등포구에 사는 남 모(남)씨에 따르면 그는 올해 최근 지난 3월 구입한 외산 외장하드의  갑작스런 고장으로 AS센터를 찾았다.

무상 보증기간인데다 부분수리만 하면 아무 문제가 없을거란 남 씨의 예상과 달리 AS직원은 황당한 설명을 했다. 제품의 분해 및 부분수리가 불가능하며 새 것으로는 교환이 가능하지만 데이터를 옮기는 데는 비용을 내야 한다는 것.

남 씨는 특정부품만을 교환하면 정상적으로 쓸 수 있는 상태라 부분 수리를 요구했지만 받아들여지지 않았다. 또한 사용자의 과실이 아님을 들어 외장하드 데이터 무상 이전을 요구했지만 제조사 측은 “본사 정책 상 어쩔 수 없다”라는 대답만 반복했다.

결국 남 씨는 30만원의 돈을 주고 데이터를 옮긴 새 제품을 받았다. 하지만 기존 제품에 있던 중요한 데이터가 밖으로 새나갈 지도 모른다는 걱정은 지워지지 않았다.


외장 하드업체 약관에 '데이터 보상' 책임 없어

현재 버팔로, 씨게이트, 웨스턴디지털 등 대용량 외산 외장하드 업체는 무상 보증기간 내 문제가 발생하면 수리가 아닌 새 제품으로 교환해 주는 정책을 펴고 있다.


문제가 되고 있는 것은 기존의 제품에 남아있는 데이터 이전에 소비자가 비용을 물어야 한다는 것. 새 외장하드로 교체 받은 고객이 기존에 저장된 데이터를 옮기려면 고가의 유료 서비스를 이용할 수밖에 없다.


특정 부품 수리만으로 가능한 문제임에도 불구하고 새 제품 교환을 원칙으로 하면서 제품 수리를 해주지 않기 때문에 벌어지는 일이다.


최근 가격이 저렴해지고 용량이 커진 가정용 대용량 외장하드는 컴퓨터 하드디스크를 보완하거나 중요 데이터 백업 용도로 많이 사용된다. 특히 중요한 데이터를 따로 보존하는 경우가 많아 일반 사용자들은 큰 고장이 아니라면 기존 제품을 수리해 저장된 원본 파일이 새나가는 것을 원치 않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이 때문에 소비자들은 외산 외장하드 업체가 사용자의 데이터에 대한 보상 책임을 물어야 한다고 주장한다. 소비자의 과실이 아닌 제품 자체의 결함으로 인한 문제로 데이터 이전 비용을 부담하는 것은 부당하다는 것.

외산 외장하드 업체는 문제가 없다는 주장이다.

한 외산 외장하드 업체 측은 “외장하드 고장의 다수가 바이러스 손상 등이 원인으로, 부품교체로 해결할 수 있는 경우는 실제로 많지 않다”며 “분해 및 수리는 불가능하지만 국내 제품보다 상대적으로 긴 무상 보증기간을 제공하며 데이터 보상 책임이 없는 것은 약관에 명시돼있다”고 답했다.

국내 업체들, 약관보다 앞선 서비스로 '고객만족'

현재 국산과 외산업체 모두 외장 하드 판매 약관에는 데이터 보상 책임이 없다고 명시돼있다. 하지만 삼성전자, LG전자, 새로택 등 국내 외장하드 업체는 약관보다 한발 앞선 서비스를 시행하고 있다.

3곳 업체 모두 외장하드 고장 시 수리가 가능하며 큰 고장이 아닐 경우 기존 제품을 수리를 통해 별도 비용 없이 기존 데이터를 살릴 수 있도록 하고 있다.

국내 업체 관계자는 이를 국산 업체와 외산 업체의 AS에 대한 이해가 다르기 때문이라고 분석한다.

한 업체 관계자는 “최근 대용량 외장하드가 가정용으로 널리 사용되고 있어 AS시 데이터 보존 문제가 쟁점으로 떠오르고 있다”며 “애플 등 외산 업체들이 사용하고 있는 교환  AS정책이 국산 업체가 쓰고 있는 분해 및 수리 AS 정책과 달라 소비자들이 혼란을 겪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소비자들은 외장하드의 경우 휴대폰이나 다른 가전보다 중요데이터가 저장돼있을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외국업체들이 AS정책을 다르게 적용해야 한다고 주장한다.

한 소비자는 “휴대폰의 경우 유심(USIM)칩을 빼고 AS를 맡기는 등 개인 정보를 차단할 수 있지만 외장하드의 경우 개인적인 정보를 많이 저장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아무런 장치가 없다”며 “외장하드가 중요정보를 저장하는 제품인 만큼 외산업체들도 제품 분해 및 수리가 가능하도록 해야 한다”고 말했다.

[마이경제 뉴스팀/소비자가 만드는 신문=이근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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