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하기 
기획 & 캠페인
휴대폰 반납시 해지 여부 꼼꼼히 챙겨야
상태바
휴대폰 반납시 해지 여부 꼼꼼히 챙겨야
  • 조은지 기자 csnews@csnews.co.kr
  • 승인 2013.05.02 18: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휴대폰 계약조건으로 기존 단말기를 반납할 경우 해지 여부를 꼼꼼히 챙겨봐야 한다. 불법 유통으로 터무니 없는 요금 폭탄을 맞을 수 있기 때문.

최근 해지된 휴대폰이 해외로 로밍되어 이전 사용자에게 요금폭탄을 주는 황당한 사건이 발생했다.

경남 남해군에 사는 강 모(남)씨는 터무니 없는 이동전화 요금이 청구됐다며 도움을 요청했다.

몇 달 전 휴대폰을 변경하게 된 강 씨의 부친(61세)은 011 번호 유지 시 비용이 많이 들고 단말기 모델 선택에 제약이 있다는 이유로 20년 만에 010으로 번호로 변경했다. 당시 사용중이던 기존 휴대폰은 대리점 측으로 반납했다고.

최근 휴대폰 요금 자동이체 내역을 확인한 강 씨는 놀라 넘어질 뻔 했다. 기존 011 번호로 지난 몇 개월 간 휴대폰 요금이 약 150만원가량 인출된 것.

통신사로 연락해 휴대폰 사용 내역을 출력해 본 강 씨는 말문이 막혔다. 국내 뿐 아니라 몽골에서까지 로밍해 사용한 것으로 확인됐기 때문.

가입 대리점 측으로 경위를 문의하자 “본사로 휴대폰을 반납했다”며 책임을 미뤘고 본사 역시 “당사에서 확인할 길이 없으며 보상해 줄 방법도 없다”며 등을 돌렸다고.

내막을 살펴보니 대리점 측이 가입 해지를 누락하면서 벌어진 일이었다. 결국 대리점에서 직접 나서 150만원 환불 처리를 받을 수 있었지만 강 씨는 의문을 풀지 못하고 있다.

강 씨는 “1차적인 잘못은 해지 처리를 누락한 대리점에 있는 것이 맞지만 최종 공단말기를 회수한 통신사의 허술한 관리에도 문제가 있는 거 아니냐”며 "도무지 어떤 경로로 휴대폰이 돌아다닌 건지 납득할 수가 없다"며 황당해했다.

이에 대해 통신사 관계자는 “공단말기를 회수하는 경우는 중고 단말 보상 판매로 유통할 경우 밖에 없다. 이 경우 작동 여부 등 기기점검하는 과정에서 해지여부가 확인되기 때문에 이번 사례와 같은 일은 거의 있을 수 없는 일”이라고 해명했다.

이어 “만약 대리점에서 이런 문제가 발생했다면 통신사 대리점 해지 사유가 된다. 불법 유통으로 해외 밀반입되는 사례는 판매점 등에서 간혹 일어나는 일로 알고 있다”고 전했다.

주요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