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 & 캠페인
썬팅 보증서 있어도 중고차로 샀다면 무상AS 안 돼?
상태바
썬팅 보증서 있어도 중고차로 샀다면 무상AS 안 돼?
  • 유성용 기자 sy@csnews.co.kr
  • 승인 2015.09.02 08:37
  • 댓글 5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중고로 구입한 자동차에 시공된 썬팅 필름이 보증기간 내에 손상되면 당연히 무상 AS를 받을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하기 쉽다. 중고차를 산  대부분의 구매자들이 흔히 차체 외에 블랙박스, 내비게이션, 썬팅 등 옵션에 대한 비용도 함께 지불했다고 생각하기 때문.

하지만 썬팅 업체들이 계약서상에 보증대상을 ‘최초 시공비용 지불자’로 한정하고 있어 중고차를 구매한 소비자가 AS를 받기란 사실상 불가능하다. 소비자분쟁해결기준도 썬팅과 관련한 내용은 다루고 있지 않아 문제제기 또한 쉽지 않은 상황이다.

직장인 김 모(남)씨는 최근 썬팅 필름 수리를 위해 보증서를 가지고 대리점을 방문했지만 AS를 거절당하는 황당한 경험을 했다.

김 씨는 얼마전 출고된 지 8개월 된 중고차를 구매했는데 이 차량에는 쓰리엠(3M) 브랜드 썬팅이 시공돼 있었다. 최근 썬팅이 벗겨지는 손상이 발생했고 보증기간이 넉넉히 남아있었기에 당연히 AS를 받을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하며 대리점을 방문했다.

하지만  ‘썬팅 시공 계약자와 차량 소유자 명의가 달라 수리 해줄 수 없다’라는 이유로 AS를 거부당했다.

김 씨는 “중고차 매매의 경우 차량 외 부가옵션에 대한 부분도 충분히 가격에 반영된다고 보는데 썬팅 시공 계약서상에 최초 구매자로 보증대상을 한정한 것은 불공정하다”며 억울함을 토로했다.

이에 대해 3M 관계자는 “썬팅 사업은 재료를 파는 곳(3M)과 시공사(대리점)의 파트너십 구조를 갖는다”며 “썬팅 시공 사업 환경이 영세하다보니 보증서를 가진 중고차 구매자에게까지 AS를 해줄 경우 시공사의 경영이 어려울 수 있다고 판단해 보증대상을 최초 계약자로 한정했다”고 설명했다.

이어 “3M 뿐 아니라 타 썬팅 브랜드 역시 거의 대부분이 동일한 내용을 계약서상에 반영하는 것으로 안다”고 덧붙였다.

3M은 의료, 도로안전, 사무용품, 접착제, 연마제 등 다양한 분야에서 수천종류의 제품을 판매하는 글로벌 기업이다. 썬팅 시장에서는 루마와 함께 ‘양대산맥’이라 불릴 정도로 인지도가 높다.
1231232.jpg
▲ 썬팅 필름 브랜드는 3M, 루마 외에 썬가드, 현대모비스, 마디코, 다이아몬드 등이 있다

이와 관련 루마 브랜드 측은 본지의 취재요청에 아무런 답변을 하지 않았다.

소비자원 관계자는 “블랙박스, 내비게이션 등은 자동차옵션 용품으로 구분해 분쟁해결기준을 마련하고 있지만 썬팅의 경우 명시된 기준이 없어 이해당사자 간 원만한 합의를 통해 문제를 해결할 수밖에 없는 상황”이라고 말했다.

[소비자가만드는신문 = 유성용 기자]

주요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5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개구장이 2021-06-10 13:42:02
루마버텍스 다들 아시죠? 비싼 필름입니다..하지만 버텍스 1100 제일 비싼 필름인데 열차단 70프로 대 입니다. 광고 하면 다 좋은 제품 아닙니다..그 제품에 광고비가 다 들어 있어서 비쌉니다.. 인지도 낮은 회사지만 성능좋은 제품 많이 있습니다.. 필름은 다 거기서 거기 입니다. 다 돈 지랄입니다..

오이공주 2021-06-10 13:36:37
썬팅 보증 자체는 필름이 변이상황이 생기면 A/S를 해주는겁니다..하지만 그런경우는 정말 드문 현상입니다.시공자체를 잘못해서 일어나는 건 시공점에 재시공 받으면 됩니다..
몇년이 지나면 필름 색상변한다던지 열차단 성분이 저하 된다든지 하면 바꾸어야 합니다..평생 가는게 아닙니다. 보라색으로 변하는 건 수명이 다 된겁니다..차량 자체 도색도 오래되면 변하는것을 필름이 왜 변하겟습니까? 그리고 중고차 구입해서 보증서 발급은 당연히 안해줍니다..처음 구입하신분은 보증서 달라고 하면 발행해드리고 대부분 보증서 발급 잘 안해 가십니다.. 사고로 인해 유리창 손실이 왔을때 5년이 되었던 10년이 되었던 로그에 찍힌 그대로 보험 처리 해줍니다..싼걸 시공핸는데 비싼걸 해주진 않습니다. 창문에 로그가 다 찍혀 있습니다

거품좀빼주라 2016-10-18 16:59:43
스파이 썬팅후 필름불량으로 재시공 받았지만 처음보다 나은정도이고 동일증상이 있어 클레임접수하였지만 정상이라함 소비자가 67만원짤 전면선팅이 품질 서비스 모두 안좋네요 썬팅필름 제조 공급 시공 전반적으로 문제도 많코 거품도 정말심한거 같아요...

박현민 2016-08-21 22:09:19
루마꺼 절대사면안되겠구만 소비자우롱하는 업체는 사라져라

조성용 2016-06-22 14:52:47
보증기간이 무슨의미인지 모르겠다는..루마 필름벗겨져서 방문했는데 벗겨지는건 as 안된답니다 그럼뭘 보증한다는건지 필름자체 이상만 보증한다는데 시공하면서도 하자가 보일텐데 어이가 없어서 이제 루마안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