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소비자원에 따르면 올해 상반기 접수된 해외구매 관련 소비자 불만상담 건수는 총 3천412건으로 전년 동기(1천268건) 대비 약 2.7배 늘어난 것으로 나타났다. 최근 3년간 해외구매 관련 소비자 불만상담 건수 역시 2012년 1천181건, 2013년 1천551건, 2014년 2천781건으로 점차 늘어났다.
올해 상반기 해외구매 유형별 소비자상담은 구매대행(82.5%)이 가장 많았고, 다음으로 배송대행(8.0%), 직접배송(6.6%)의 순이었다. 특히 배송대행 관련 상담은 273건으로 전년 동기(58건) 대비 약 4.7배 증가했다.
이는 해외구매 급증에 따라 중·소규모 배송대행 업체가 늘어나면서 관련 소비자 불만도 증가했기 때문인 것으로 보인다고 소비자원은 설명했다.
유형별로 배송지연·오배송·분실 등의 ‘배송관련 불만’이 35.2%로 가장 많았으며 ‘취소·반품 수수료 과다요구’(21.9%), ‘제품 불량 및 AS 지연·거부’(15.1%), ‘취소‧환불 지연 및 거부’(11.3%) 등의 순이었다.
품목별로는 의류·신발이 절반 이상인 53.3%를 차지했다. 2012년부터 올해 상반기까지 매년 소비자상담의 50~60% 규모를 차지하고 있다. 그 다음으로 가방 등 잡화·신변용품(11.7%), 취미·레저용품(6.2%) 등이었다.
특히 전년도에 비해 TV, 태블릿PC 등 가전·IT기기, 건강보조식품류 구입관련 상담이 3배 이상 늘어났다. 이는 혼수용품이나 다이어트 식품, 식이보충제 등을 해외에서 구입하는 비중이 늘었기 때문이라고 소비자원은 분석했다.
소비자원은 올해 중 국제거래 소비자 포털사이트 구축을 완료해 ▲해외구매 피해다발업체 ▲사기 의심 사이트 ▲해외리콜제품 등의 해외구매와 관련된 소비자정보를 신속하게 제공한다는 계획이다.
[소비자가만드는신문 = 문지혜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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