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에 착공한 광양7CGL은 고급 자동차용 소재인 초고장력강판(AHSS) 생산에 특화된 설비로 총 2천554억 원이 투자됐다. 7CGL은 2017년 6월 준공될 예정이다.
AHSS는 일반 자동차강판보다 무게는 10%가량 가볍고 강도가 2배 이상 높은 초고강도강이다. 자동차 제조사는 강도가 높은 AHSS를 사용하면 차량 제작 시 투입되는 강판량은 줄이면서도 강도를 충족시킬 수 있다. 이런 장점으로 AHSS 수요가 증가하는 추세다.
광양7CGL에서 생산된 AHSS는 폭스바겐, GM, 르노닛산, 도요타 등 글로벌 완성차사에 공급될 예정이다. 포스코는 지난해 850만 톤 가량의 자동차강판을 생산했다.
포스코는 2017년 광양7CGL과 태국, 중국 등 추가 자동차강판 공장 증설을 통해 자동차강판 생산량을 1천만 톤 수준으로 늘릴 계획이다. 이렇게 되면 포스코는 아르셀로미탈에 이어 명실상부 자동차강판 생산 2위 철강사로 자리매김하게 된다.
포스코는 이번 광양7CGL 공장을 건설할 때 발주, 설계, 제작, 시공에 이르기까지 전 과정을 대형 엔지니어링사와 건설사에 의존하지 않고 순수 자력 엔지니어링으로 수행할 계획이다.
특히 소둔로 컴팩트화, 내부산화기술, 포스코형 도금 후 냉각장치 등 자체적으로 개발한 고유 기술을 모두 적용시킴으로써 투자비를 대폭 절감할 방침이다.
포스코는 광양7CGL 투자를 통해 국내외 경기침체로 철강산업 투자가 위축된 상황 속에서 건설 기간 동안 연인원 16만 명 이상의 고용창출 효과를 창출하고 설비공급사나 시공사 선정에서도 광양.전남지역 중소기업을 중심으로 발주하는 등 지역 경제 활성화에도 기여할 계획이다.
한편 이날 착공식에는 이낙연 전남도지사, 정현복 광양시장 등 지역인사들을 비롯해 이영훈 재무투자본부장, 안동일 광양제철소장을 등 포스코그룹 임직원들이 참석했다.
[소비자가만드는신문=윤주애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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