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기 파업으로 몸살을 앓고 있는 금호타이어(대표 김창규)가 경쟁사에 비해 직원 1인당 매출액이 크게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올해 상반기 국산 타이어 업체들은 중국산 저가타이어 공세와 타이어 수요 감소 등 업황 부진으로 어려움을 겪었다.
그 결과 타이어 3사의 직원 1인 당 매출액은 작년 상반기 3억7천300만 원에서 3억4천200만 원으로 8.2% 감소했다. 액수로는 3천100만 원이 줄었다.

북미 시장에서 그나마 선방하고 있는 넥센타이어(대표 이현봉)는 1인당 매출이 1.7% 감소하는 데 그쳤다.
이에 비해 한국타이어(대표 서승화)는 1인당 매출이 전년 동기에 비해 7% 줄었지만 금액이 4억4천200만 원으로 업계 1위를 유지했다.
반면 금호타이어는 3억5천만 원에서 3억700만 원으로 12.4%나 감소했다. 금액으로도 4천300만 원이 줄어 타이어 3사 중 가장 많은 액수가 줄었다.
올해 상반기 금호타이어는 작년 상반기 대비 글로벌 전 지역에서 매출이 감소했다.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국내 시장은 4천770억 원에서 4천580억 원으로 4% 감소하는데 그쳤지만 북미(-12.5%)와 유럽(-21.4%)시장 매출이 큰 폭으로 줄었다.

직원 1인 당 순이익은 더욱 심각하다. 금호타이어의 올해 상반기 직원 1인 당 순이익은 450만 원으로 전년 동기대비 무려 73.7%나 감소했다. 같은 기간 한국타이어는 10.9% 감소했고 넥센타이어는 오히려 0.9% 증가하면서 생산성이 향상됐다.

한편 금호타이어 노조는 지난 8월 11일부터의 4일 간 부분파업에 이어 8월 17일부터 9월6일까지 21일 째 전면파업을 이어오고 있다.
파업으로 인한 매출 피해는 890억 원, 직원들의 무노동 무임금 손실액도 1인 당 평균 250만 원을 넘긴 것으로 추산된다. 사측은 지난 6일부터 광주·곡성·평택 공장을 폐쇄하며 강경대응으로 맞서고 있다.
사측은 ▲일당 2천950원 정액 인상(4.6% 인상) ▲2016년 임금피크제 시행 ▲2016년 임금피크제 시행 노사합의에 따른 일시금 300만 원 지급 ▲2015년 성과배분 ▲무주택 융자 금액 상향 등을 제시했다.
하지만 노조는 일시금 지급액 상향 및 수당신설 등을 요구하는 등 노사 간 입장차가 큰 상황이다.
핵심 쟁점으로 노조 측은 임금피크제에 대해서는 내년 교섭에서 재협의하자고 주장하고 있지만 사측은 내년 시행을 이번 교섭에서 결정하자는 입장이다.
금호타이어 관계자는 "10일 오후부터 양 측의 교섭이 예정돼있으며 좋은 결과로 조속히 마무리 되기를 바랄 뿐이다"라고 밝혔다.
노조설립 53년 만에 최초 파업위기를 맞았던 한국타이어는 지난 8일 임단협을 마무리지었다. 넥센타이어는 창사 이래 23년 간 노사 무분규를 이어오고 있다.
[소비자가만드는신문 = 김건우 기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