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하기 
기획 & 캠페인
TV홈쇼핑, 백수오 제품 ‘전액환불’ 과장..일부는 잔여품만 환불
상태바
TV홈쇼핑, 백수오 제품 ‘전액환불’ 과장..일부는 잔여품만 환불
  • 조윤주 기자 heyatti@csnews.co.kr
  • 승인 2015.09.14 16: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가짜 백수오’ 사태로 소비자들의 환불이 줄을 이었지만 최대 판매처였던 TV홈쇼핑사들은 환불조치를 제대로 하지 않은 것으로 드러났다.

국회 정무위원회 소속 새정치민주연합 김영환 의원은 14일 ‘가짜 백수오’ 논란 이후 홈앤쇼핑, 롯데홈쇼핑 등 일부 홈쇼핑업체들이 소비자가 먹고 남은 제품만 환불하면서도 ‘전액환불’이라는 표현을 사용했다고 지적했다.

김 의원은 “TV홈쇼핑사의 경우 허위·과장성 광고와 관련해 소비자피해에 대한 피해보상 책임 1순위”라고 강조하며 “백수오 판매업자인 홈쇼핑업체의 허위·과장 광고 책임이 입증되면 구입가에 대한 100% 환급이 가능하다”고 말했다.

다만 가짜 백수오제품 소비자 피해구제 및 분쟁 조정을 위해서는 제품 광고의 허위·과장 여부 판단이 필요해 한국소비자원이 식품의약품안전처에 관련 자료 제공을 요청했으나 협조가 이뤄지지 않는 상황이라고 덧붙였다.

판매사업자가 아니라는 이유로 전액 환급불가 방침을 고수명하고 있는 이베이코리아(G마켓, 옥션)와 11번가 등 오픈마켓사업자와 네이버에 대해서도 중개사업자라는 법적 위치로 책임을 회피하지 말고 책임지는 자세가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홈앤쇼핑, 롯데홈쇼핑, CJ오쇼핑, GS홈쇼핑, 현대홈쇼핑, NS홈쇼핑 등 6개 TV홈쇼핑사에서 판매된 백수오 제품의 누적 판매액은 약 2천5백억 원이다. 총 판매액 4천억 원의 절반을 웃도는 액수다.

[소비자가만드는신문=조윤주 기자]


주요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