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자균 LS산전 회장이 우리나라가 유치한 국제표준화기구(ISO) 서울 총회 기조연설자로 나서 에너지 효율화 솔루션 전파에 있어 국제 표준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나섰다.
LS산전은 구자균 회장이 16일 서울 소공동 롯데호텔에서 열린 제 35회 ISO 총회 개회식에서, ‘국제 표준과 기업의 역할(International Standards and the Role of the Private Sector)’이라는 주제로 기조연설(Keynote Speech)을 했다고 밝혔다.
ISO는 전 세계 산업, 기술의 핵심 요소인 국제 표준과 표준화 활동에 대해 논의하는 국제표준기구로, 우리나라는 지난 63년 ISO에 가입한 지 52년 만에 총회를 유치하게 됐다.
구자균 회장은 기조연설에서 ICT와 IoT로 인해 에너지 산업 패러다임의 대 전환기를 맞았으며, 국제 표준 정립을 통해 전 세계적으로 에너지 효율화 기술을 신속하고도 널리 전파해야 한다고 말했다.
구 회장은 “디지털화로 인해 개별 기기 간 호환성 문제로 표준의 중요성이 더욱 부각됐지만 이제 디지털 시대를 지나 ICT, IoT 시대로 전환되며 개별 기기를 넘어 이종산업 간 다양한 융복합에 따른 ‘표준 세계 대전’이 벌어지게 됐다”고 설명했다.
이어 “ICT와 IoT는 에너지 산업의 컨버전스를 가져와 스마트그리드와 같은 패러다임 시프트를 불러 일으키고 있다”면서 “기후변화의 대안 측면에서도 지구 온실가스 배출량의 3분의 2 이상을 차지하는 에너지 섹터에서 국제 표준 정립을 통해 에너지 효율화 솔루션을 신속하고도 널리 전파해야만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LG전자, 트롬 스타일러 서포터즈 1기 발대식
LG전자가 15일 서울시 중구 시그니쳐타워 비즈니스센터에서 ‘트롬 스타일러 서포터즈’ 1기 발대식을 가졌다. 스타일러 서포터즈는 신개념 의류관리기인 트롬 스타일러를 일반 소비자들이 체험하는 프로그램으로 온·오프라인 미션을 통해 제품을 보다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도록 돕는다.
이번에 선발된 스타일러 서포터즈는 총 10명이며, 발대식을 시작으로 약 4개월 간 활동한다. 이날 발대식에는 스타일러 제품에 관심이 많은 일반 소비자를 대상으로 선발된 스타일러 서포터즈 10명과 LG전자 트롬 스타일러 담당자가 참석했다.
LG전자 트롬 스타일러는 한 번 입고 세탁하기에는 부담스러운 양복, 블라우스, 교복 등을 항상 깨끗하게 관리해주는 신개념 의류관리기다. 옷을 흔들어 털어주는 무빙행어(Moving Hanger)와 스팀으로 생활 구김, 냄새를 줄여주고 건조까지 해준다. 또 의류에 묻은 대장균, 황색포도상구균 등의 세균과 집먼지 진드기를 99.9% 제거한다.
삼성그룹, 자매마을과 '추석 직거래장터' 운영
삼성그룹은 지난 15일과 16일 이틀간 삼성 서초사옥 딜라이트 광장에서 8개 계열사와 21개 자매마을이 참여한 '삼성과 자매마을이 함께 하는 행복나눔 추석 직거래장터'를 열고 한과, 과일, 한우 등 50여 종의 우리 특산물을 판매한다.
삼성전자 자매마을인 전남 함평군 상곡마을은 마을 주민이 직접 재배한 친환경 쌀로 만든 한과를 선보였고, 삼성물산 자매마을인 충북 진천군 백곡면은 해발 250m 준고랭지에서 재배한 당도 높은 배를 내놓았다. 특히 올해는 메르스 사태로 피해를 입은 순창군도 참가해 고추장, 복분자주, 블루베리즙 등 다양한 특산물을 판매했다.
삼성 사장단은 16일 아침 사장단회의가 끝난 후 직거래장터를 방문해 자매결연을 맺은 마을 부스에서 일일 점장으로 활동하고 추석 선물도 구입했다.
삼성그룹은 서초사옥 직거래장터 뿐만 아니라 9월 1일부터 25일까지 17개 계열사의 전국 26개 사업장에서 123개 자매마을이 참여하는 직거래장터를 운영한다. 세종대로(구 태평로)에 본사를 둔 삼성카드, 삼성증권 등 6개 계열사도 15일과 16일 양일간 세종대로 삼성본관 빌딩에서 15개 자매마을이 참여해 추석맞이 직거래 장터를 운영했다.
삼성그룹은 1995년 농어촌 60개 마을과 자매결연을 맺은 것을 시작으로 2015년에는 604개 마을과 자매결연을 맺고 일손돕기, 농촌체험, 직거래장터 등 다양한 지원을 하고 있다.
LG전자, 국내외 헌혈캠페인 전개
LG전자(대표 구본준)가 국내외에서 헌혈캠페인을 전개하며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적극적으로 실천한다.
LG전자는 내달 중순까지 평택, 창원, 구미 등 국내 13개 사업장과 중국, 러시아, 인도 등 해외 14개 법인에서 ‘2015 라이프스 굿 위드 LG(Life’s Good with LG)’ 헌혈캠페인을 전개한다.
이 캠페인은 LG전자 임직원이 헌혈하면 회사가 1명당 1만 원씩 기부하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또 임직원이나 고객이 LG전자 블로그, 트위터, 페이스북 등에 응원 메시지를 남기거나 헌혈 인증 사진을 올리면 1건당 1천 원을 추가로 기부한다.
LG전자는 이 캠페인으로 모은 기부금 전액을 한국백혈병어린이재단에 전달해 소아암으로 고통받는 어린이들을 위해 사용할 계획이다.
LG전자 경영지원부문장 이충학 부사장은 “헌혈캠페인을 비롯한 다양한 사회공헌활동으로 ‘젊은 꿈을 키우는 사랑, LG’를 지속 실천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삼성전자 SUHD TV & 액티브워시소비자가 뽑은 ‘올해의 녹색상품’ 선정
삼성전자의 ‘2015년형 SUHD TV’와 ‘액티브워시 세탁기’가 16일 한국녹색구매네트워크 주최로 열린 ‘올해의 녹색상품’ 시상식에서 ‘소비자가 직접 뽑은 올해의 녹색상품’ 상을 수상했다.
한국녹색구매네트워크는 매년 제품의 환경성과 상품성 등을 전문가의 자문을 받아 소비자가 직접 평가하는 방식으로 ‘올해의 녹색상품’을 선정한다.
삼성전자 ‘55형 SUHD TV JS9000’와 ‘액티브워시 세탁기’는 제품 설계부터 재활용, 폐기까지 환경에 미치는 영향을 최소화해 ‘올해의 녹색상품’으로 선정됐다.
삼성 SUHD TV는 유해물질인 카드뮴을 전혀 사용하지 않은 카드뮴 Free 나노 크리스탈 소재를 사용해 최고의 화질을 완성했다. 미국 ‘UL’로부터 친환경 제품 인증(SPC, Sustainable Product Certification)을 획득하며 친환경 기술력을 인정 받았다.
또 삼성 SUHD TV는 ‘에코센서’와 ‘절전모드’ 등 다양한 에너지 저감 솔루션을 활용해 소비전력을 최대 70%까지 줄일 수 있고, 액세서리 박스와 사용자 매뉴얼 등을 100% 재생지로 제작해 친환경적이다.
삼성 액티브워시 세탁기는 석면·포름알데히드 등 유해 물질과 오존층을 파괴하는 물질을 제거한 소재를 사용했다. 애벌빨래 후 사용한 물을 저장해서 본 세탁을 할 수 있는 기능을 적용해 물과 세제의 낭비도 막을 수 있다. 또 녹색 기술인증을 획득한 친환경 수축포장을 적용해 포장중량을 50% 줄이고, 제품의 분해성을 높이고 플라스틱 제품의 100% 재질 표기로 재활용성을 향상시켰다.
[소비자가만드는신문=윤주애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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