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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실련 "폭스바겐 배기가스 조작은 소비자 기만행위" 재조사 촉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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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실련 "폭스바겐 배기가스 조작은 소비자 기만행위" 재조사 촉구
  • 김건우 기자 kimgw@csnews.co.kr
  • 승인 2015.09.22 16:38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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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이하 경실련) 소비자 정의센터는 22일 미국에서 발생한 폭스바겐과 아우디 디젤 승용차의 배기가스 배출량 눈속임에 대해 동일 차량에 대한 정부의 전면적인 재조사를 촉구했다.

해당 모델은 폭스바겐 제타, 비틀, 골프(이상 2009~2015년 생산)와 파사트(2014~2015년 생산) 그리고 2009년에서 2014년까지 생산된 아우디 A3 차량이다.

지난 18일(현지시각) 미국 환경보호청(EPA)은 폭스바겐과 아우디 디젤 승용차 48만여 대에 대한 리콜을 명령했다. 배기가스 배출량을 속이는 소프트웨어를 설치해 자동차 배출가스 환경기준을 회피했다는 혐의다.

이들 차량의 배출가스 농도는 미국 환경기준의 최대 40배를 초과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현재 정부는 세관을 통관해 판매대기 중인 신차를 대상으로만 장치 조작 여부를 파악하겠다고 밝혔다. 그러나 이미 시중에 판매된 차량에 대한 조사는 진행하지 않기로 했다. 문제 차종들은 국내에 5만9천여 대가 판매됐다.

경실련 측은 "소비자를 기만한 폭스바겐의 사기행위를 강력히 규탄한다. 또한 정부가 신차뿐만 아니라 시중에 판매된 차량에 대해서도 즉각적인 조사를 실시할 것을 촉구한다"고 주장했다.

특히 최근 폭스바겐이 '골프 1.6 TDI 블루모션'의 공인연비를 기존보다 15% 낮춰 신고한 것까지 의심을 받고 있다며 의혹을 제기했다.

경실련은 "정부는 폭스바겐과 아우디 디젤차량의 배기가스, 연비 조작 등에 대한 전면적인 조사를 즉각 실시해야 한다. 정부는 이번 문제에 대해 한·EU FTA 통상문제 등을 우려하며 소극적인 태도를 보여서는 안 된다"고 강력하게 주장했다.

한편 경실련 소비자정의센터는 정부조사와 폭스바겐의 향후 대응 등을 지켜보고 폭스바겐의 불법행위가 명확히 입증되면 피해 소비자를 모집해 집단적인 소송도 불사한다는 입장이다.

[소비자가만드는신문 = 김건우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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