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 & 캠페인
어린이 샌들 4종에서 납 등 유해물질 검출돼 '회수' 조치
상태바
어린이 샌들 4종에서 납 등 유해물질 검출돼 '회수' 조치
  • 한태임 기자 tae@csnews.co.kr
  • 승인 2018.09.06 17: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중에 판매되는 어린이 샌들 가운데 일부 제품에서 유해물질이 검출돼 소비자들의 주의가 요구된다.

한국소비자원이 시중 유통·판매 중인 어린이 샌들 20개 제품(인조가죽 재질 13개, 플라스틱 재질 7개)을 대상으로 실시한 유해물질 안전성 및 표시실태 조사결과를 6일 발표했다.

유해물질 시험 결과 조사대상 20개 중 4개 제품에서 안전기준을 초과하는 프탈레이트계 가소제, 납이 검출됐다.

sobi.jpg
▲ 자료 = 한국소비자원

3개 제품에서는 피부와 직접 접촉하는 깔창과 발등 밴드에서 안전기준(0.1%이하)을 최대 342배(최소 0.2% ~ 최대34.2%) 초과하는 프탈레이트계 가소제가 검출됐다. 프탈레이트계 가소제는 내분비계 장애 물질로 분류되고 있으며 정자 수 감소, 불임, 조산 등을 유발한다.

1개 제품의 인조보석 장식품에서는 안전기준(300㎎/㎏이하)을 1.15배 초과(347㎎/㎏)하는 납이 검출됐다. 납은 중추신경장애 등을 유발할 수 있으며 발암등급 2B군으로 분류된다.

어린이 샌들은 '어린이제품안전특별법'에 따른 공급자적합성확인 대상 제품으로 최소단위 포장이나 꼬리표 등에 제조연월, 제조자명, 재료의 종류 등을 표시하게 돼 있다. 그러나 이를 준수한 제품은 20개 중 4개에 불과했다.

또한 안전기준에 적합한 제품임을 사업자 스스로 확인하고 공급자적합성확인 표시(KC도안)를 하도록 규정하고 있지만 조사대상 20개 중 6개 제품은 해당 표시를 누락하고 있었다.

한국소비자원은 안전기준을 초과해 유해물질이 검출된 제품의 사업자에게 제품의 판매중지 및 회수 등 자발적 시정을 권고했다. 업체는 이를 수용해 즉시 회수 조치하기로 했다.

한국소비자원은 국가기술표준원에 어린이 샌들에 대한 안전 및 표시 관리 감독 강화를 요청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소비자가만드는신문=한태임 기자]

주요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