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제 계기판에 나온 주행거리보다 과다한 요금이 청구됐다는 소비자 주장에 쏘카 측은 주행 기록계의 오차 범위를 감안한 정당한 요금 산정 방식을 적용하고 있다고 반박했다.
완주에 사는 김 모(남)씨는 최근 쏘카를 이용하고 반납하면서 청구받은 요금에 의문을 제기했다.
주행거리 1874km인 차량을 대여해 149km을 이용한 후 2023km에 반납했는데 요금은 주행거리를 162km로 산정한 11만4040원이 청구됐다. 149km로 가정했을 때 요금은 11만2010원이며 2030원이 더 부과된 셈이다.
쏘카에 항의했으나 "GPS 기록과 바퀴 회전수에 따라 계산된다"는 답변을 들었다. 쏘카 홈페이지를 찾아봤으나 어디에서도 이같은 내용은 찾을 수 없었다고.
김 씨는 “차량 계기판은 분명 149km를 운행한 것으로 기록돼 있고 GPS기록이나 바퀴 회전수에 대한 내용은 고지받은 적 없다”며 “이처럼 과다한 요금 산정법은 소비자에 대한 쏘카의 횡포”라며 불만을 토로했다.
요금 상세 페이지에서도 ‘주행요금은 차량 반납 시 실제 주행거리에 따라 부과되며, 주행거리 구간에 따라 별도의 km당 주행요금이 적용된다’고만 안내하고 있다.
차량을 대여한 소비자들은 당연히 계기판의 주행 거리에 따라 요금이 산정될 것이라고 생각할 수밖에 없는 상황이다.
쏘카는 "차량 반납 시 요금은 바퀴회전수와 GPS 등을 기반으로 국내 유가 및 차종별 공인연비 외 주행 중 발생하는 부대 비용(타이어, 차량 유지·관리 등)을 반영해 함께 산정한다"고 입장을 밝혔다.
차량 계기판의 주행기록계는 차량 및 타이어의 상태에 따른 오차범위가 존재할 수 밖에 없다는 주장이다.
쏘카와 같은 카셰어링 사업을 영위하고 있는 그린카는 계기판에 나타난 주행 거리를 기준으로 반납시 요금을 계산하고 있다고 밝혔다.
[소비자가만드는신문=최형주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