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은보 금융감독원장은 16일 오후 담당 부원장보 등과 함께 머지플러스 상황을 점검하는 대책회의를 열고 현재 고객들이 겪고 있는 불편과 시장혼란을 최소화할 수 있는 방안을 논의했다.
이 자리에서 정 원장은 "감독대상으로 등록되지 않은 업체에서 야기된 문제이긴하나 환불 및 영업 동향 등을 면밀히 모니터링하는 등 관계기관과 긴밀히 협조해 고객 피해 최소화를 유도해 나갈 예정"이라고 밝혔다.
금감원은 이번 사태를 계기로 선불업에 해당하는 영업을 하는 사례들을 파악 및 점검하고 재발 방지 노력을 기울여 나갈 계획이다.
등록된 선불업자에 대해 고객자금을 외부신탁하거나 보증보험 가입 의무화 등 이용자 자금 보호 가이드라인의 준수 실태를 재점검하고 전자금융거래법(전금법)에 따른 등록을 하지 않은 사례가 있는지도 조사할 예정이다.
구체적으로는 다수 업종에 사용될 수 있는 포인트, 상품권 등 전자지급수단 발행업체 중 규모가 큰 업체를 우선적으로 조사한다.
정 원장은 선불업 이용자를 보다 두텁게 보호하기 위한 제도 개선의 시급성도 강조하면서 디지털금융에 대한 국민의 신뢰를 높이는 계기로 삼겠다고 밝혔다.
[소비자가만드는신문=김건우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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