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태제과에 따르면 원조 DIY 놀이형 과자인 얼초는 2001년 출시 이후 어린이들의 최애 DIY 놀이형 과자로 인기를 얻으며 누적 판매량 7000만 개를 돌파했다. 매출로 환산하면 1500억 원 상당이다.
해태제과 측은 "그간 판매된 얼초 수량을 합치면 전국 초등학생 1인당 30번씩 즐길 수 있다. 제품에 들어간 초콜릿을 합하면 올림픽 정규규격 수영경기장을 2번 가까이 채울 수 있는 양"이라고 설명했다.
어린이들의 최애템으로 인기를 끌어왔는데, 코로나19 사태가 촉발한 이후부턴 어린이는 물론 어른들까지 즐기는 집콕 놀이아이템으로 떠올랐다. 금손을 자랑하는 유튜버들이 얼초 만들기 영상을 앞다퉈 올릴 정도로 얼초 열풍이 거세다는 게 회사 측 설명이다. 30일 기준 500여 편이 넘는 영상이 올라왔고, 이들 영상의 조회수를 합하면 5000만 뷰가 넘는다.

그간 선보인 얼초는 총 45종이다. 디즈니 프린세스, 앵그리버드, 타요, 라바 등 인기 캐릭터들이 얼초와 함께했다. 현재는 보석만들기, 동물그리기, 공룡만들기 등 여섯 가지로 구성돼 있다.
해태제과는 얼초 인기열풍을 이어갈 올 겨울 시즌에디션 '크리스마스파티'를 출시한다. 크리스마스 트리와 산타, 루돌프 등 성탄절 분위기를 높이는 일곱 가지 장식을 만들 수 있으며 각각의 장식을 블럭처럼 조립해 초콜릿 트리를 꾸밀 수 있다.
해태제과 관계자는 "누구나 친숙한 과자에 놀이와 창의력을 접목해 놀이형 과자라는 새로운 카테고리를 개척한 제품"이라면서 "더 다양하고 즐거운 놀이체험을 즐길 수 있는 새로운 얼초 아이템을 확대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소비자가만드는신문=김경애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