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기압이 너무 낮을 때 경고를 하는 타이어는 이미 나와 있지만 미국 퍼듀 대학연구진이 개발한 새 타이어는 타이어 전체가 일종의 센서 역할을 하는 것으로 찢김이나 구멍, 제조상의 결함, 불균형, 마모 및 장착불량 상태를 총체적으로 잡아낸다.
연구진은 타이어 전체를 각각 다른 물질층으로 구성하고 전기성질도 각각 달리 해 어느 부위에서든 전기 신호를 포착하고 펑크로 이어질 수 있는 변화를 감지하고 공기압 차이로 생기는 마모를 줄일 수 있게 만들었다고 밝혔다.
이들은 특수 고무로 제작된 이 타이어의 어느 부위를 못으로 찔러 보든 타이어가 찔린 부위를 알려 준다면서 내부 장착된 특수칩이 각각 다른 층에 관한 정보를 탐지해 운전자에게 문제를 알려준다고 설명했다.
연구진은 이런 기술을 적용하는데 드는 비용은 타이어 개당 1달러에 불과하다면서 펑크에 따르는 비용이 어마어마한 경주용 자동차가 최초의 고객층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연구진은 인공 고관절이나 무릎 관절의 마모를 감지해 경고하는 정형외과용 유압장치도 개발중이다.(연합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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