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하기 
기획 & 캠페인
일반 음료인데 비염 영양제? 식약처, 온라인상 식·의약품 허위·과대광고 178건 적발
상태바
일반 음료인데 비염 영양제? 식약처, 온라인상 식·의약품 허위·과대광고 178건 적발
  • 황혜빈 기자 hye5210@csnews.co.kr
  • 승인 2022.01.21 15: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온라인에서 식·의약 제품 관련 허위·과대광고가 총 178건 적발됐다. 

식품의약품안전처는 설 명절을 앞두고 식·의약 제품 관련 허위·과대광고 178건을 적발했다고 21일 밝혔다.

총 1010건의 광고 중 식품 129건, 화장품 43건, 의료기기 6건의 허위·과대광고가 적발됐다. 

식품 관련 허위·과대 광고 중에서는 절반 이상(74건·57.4%)이 일반식품을 건강기능식품으로 오인·혼동시키는 광고인 것으로 나타났다.

일반 혼합음료 제품을 '비염 영양제'로 광고하거나, 건강기능식품을 코로나19 및 독감 예방에 효과가 있는 것처럼 홍보하는 등 질병 예방·치료에 대한 효능·효과 광고 위반사례도 30건 적발됐다.

화장품 관련 광고 중에서는 피부재생·염증, 노화 방지, 아토피, 여드름 등에 효과 있는 의약품인 것처럼 오인하도록 한 광고 34건과 기능성 화장품에 대해 심사 결과와 다른 내용으로 광고한 9건이 각각 적발됐다.

의료기기 광고에서는 허가 사항과 다른 거짓 광고 5건, 사용자 체험담을 이용한 부당 광고 1건이 적발됐다.

식약처는 온라인 쇼핑몰, 방송통신심의위원회에 위반 광고를 게시한 누리집을 차단하도록 요청하는 한편, 고의·상습 위반자에 대해서는 행정처분을 검토하고 있다.

식약처는 "소비자는 제품 허가사항을 반드시 확인한 후 구매해야 한다"며 "무허가·무신고 제품은 안전성과 효과를 담보할 수 없는 만큼 구매하지 말아야 한다"고 말했다.

[소비자가만드는신문=황혜빈 기자]


주요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