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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생금융 은행·생보사 쏠림 심화...증권사·저축은행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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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생금융 은행·생보사 쏠림 심화...증권사·저축은행 '0'
KB국민은행 3회 수상 '최다'
  • 김건우 기자 kimgw@csnews.co.kr
  • 승인 2024.07.17 07: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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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융감독원이 지난해부터 금융권 상생금융 상품 출시를 독려하기 위해 '상생·협력 금융新상품 우수사례 공모전'을 실시하고 있는 가운데 수상회사 대부분이 은행 또는 생명보험사에 몰린 것으로 나타났다.

금융권에서는 상생금융 상품 특성상 ▲수익창출이 어렵고 ▲수혜를 입는 고객층이 두터워야 하며 ▲상품 종류도 다양해야 한다는 점에서 은행이 주도할 수 밖에 없다는 지적이다.

특히 증권사나 저축은행 등 고객군이 상생금융 수혜 대상과 거리가 멀거나 업황이 좋지 않은 업권은 상품 출시 자체가 어려운 상황이어서 업권별 편차가 커지고 있다. 
 


◆ 은행 금리경감·우대금리만 줄줄이... 증권사·저축은행은 '전멸'

지난해 6월부터 시작된 상생 ·협력 금융新상품 공모전은 현재까지 총 4회 진행됐다. 총 24개 상품이 상생금융 우수상품으로 선정됐는데 업권별로는 은행이 14곳으로 절반 이상을 차지했고 생명보험사가 6곳, 손해보험·카드·핀테크·상호금융이 각 1곳이었다. 

개별 회사로는 KB국민은행이 3회로 가장 많았고 신한은행, 하나은행, 우리은행, 한화생명 등 4개 회사는 2회 수상했다. 

수상 상품을 살펴보면 대체로 ▲소상공인·개인사업자 대출이자 경감 ▲대환대출 ▲출산·다자녀 가정 우대금리 제공 ▲보험료 납입 유예 등의 혜택이 주를 이뤘다.  

출품 및 수상작이 가장 많은 은행권은 대출 금리를 내려주거나 예·적금 금리를 올리는 상품이 대부분이었다. 은행 상품에서 소비자들이 실질적인 혜택을 누릴 수 있는 것은 '한도' 혹은 '금리'로 제한되어있기 때문이다.  
 


이자이익 중심의 수익구조를 가진 은행들은 신상품 출시가 상대적으로 어렵다. 이 때문에 상생금융 우수 상품으로 선정된 상품은 새로운 상품보다는 기존 상품에서 고객 타겟을 소상공인·자영업자 혹은 임산부·청년·노령층 등 특정 카테고리로 지정한 경우가 대다수다. 

대형 시중은행 관계자는 "금융상품 측면에서는 고객에게 이득이 되는 것은 한도를 많이 준다던가 금리 혜택을 제공하는 것 딱 2가지이기에 두 가지에 해당하는 상품이 나올 수밖에 없다"면서 "비금융 서비스는 전문성이 상대적으로 떨어지고 일회성이 많아 상생금융의 연속성 취지에도 맞지 않는다"고 설명했다. 

반면 증권사와 저축은행은 아직까지 단 한 번도 우수상품으로 선정되지 못했다. 특히 증권업권은 금감원이 공모전을 시작한 이래로  참여한 곳조차 없다. 

증권사의 경우 원금이 보장되지 않으면서 여유자금을 투자하는 성격의 투자상품을 주로 취급하고 있고 소상공인·자영업자·중저신용자와 같은 상생금융 혜택이 필요한 고객층 비중이 낮은 특성이 반영된 결과다. 금융당국 역시 이 부분을 충분히 감안하고 있는 상황이다.

금감원 관계자는 "금융투자업계에도 상생금융 관련 상품 개발을 권유했지만 투자성 상품은 원금손실 위험도 있어 출품하기 어렵고 취약계층과 연계하기 어려운 한계가 분명히 있다"면서 "증권사들도 그런 부분들 고려해 (상생금융 상품 출시를) 조심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고 밝혔다. 

저축은행들 역시 상생금융 상품 출시에 소극적이다. 지난 4차 공모에서도 저축은행에서는 1개 상품만 공모에 참여할 정도로 저조하다. 업권 특성상 상생금융 상품 수요가 많은 고객들이 분포되어있지마 이미 신용도가 상대적으로 낮은 중·저신용자 대상 상품을 공급하고 있다는 점이 가장 크다. 

상당수 저축은행들이 현재 적자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는 점도 원인 중 하나다. 상생금융 상품 자체가 상당부분의 이익을 포기하는 것을 담보로 하고 있어 업황이 어려운 저축은행들이 섣불리 참여하기 어렵다.

대형 저축은행 관계자는 "저축은행들은 태생 자체가 중·저신용자를 대상으로 만들어진 기관"이라면서 "업계가 각종 규제로 성장도 못하고 상당수가 적자에서 벗어나지 못한 상황에서 상당한 비용이 소요되는 상생금융 상품에 참여할 여유가 없는 상황"이라고 분위기를 전했다.

상생금융 상품 공모를 이어가야하는 금융당국도 고민이 있는 것은 마찬가지다. 제조업보다 상대적으로 신상품 개발이 어려운 특성상 금융권을 독려하는 것이 쉽지 않기 때문이다. 기존 금융권 외에 전자금융업권 등에서 새로운 상생금융 상품 개발을 기대하고 있다. 

금감원 관계자는 "대출을 보증해준다던지 예·적금 금리를 높여주는 등 실효성 있는 헤택을 좀 더 보편적으로 제공하는 상품이 그동안 더 우세했던 것은 사실"이라면서 "1년 이상 지나다보니 새롭고 신선한 아이디어를 가진 상품을 출품하기가 어려워진 부분도 감안하고 있다"고 밝혔다.

[소비자가만드는신문=김건우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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