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하기 
기획 & 캠페인
신한자산운용 ‘SOL ETF’, 최단기간 순자산 10조 원 돌파
상태바
신한자산운용 ‘SOL ETF’, 최단기간 순자산 10조 원 돌파
  • 이은서 기자 eun_seo1996@csnews.co.kr
  • 승인 2025.10.15 13: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신한자산운용은 ‘SOL 상장지수펀드(ETF)’가 업계 최단기간 순자산총액(AUM) 10조 원을 돌파했다고 밝혔다. 

신한자산운용은 15일 오전에 열린 기자간담회를 통해 지난 4년 간의 성과와 향후 중장기 핵심 성장 전략을 담은 ‘SOL ETF 2.0’을 발표했다.
 

▲
▲조재민 신한자산운용 대표

조재민 신한자산운용 대표는 “매년 두 배 이상씩 성장하면서 4년 만에 10조 원을 돌파할 수 있었다”라며 “이미 수백 개의 ETF 상품이 자리 잡고 있는 가운데 회사가 성장할 수 있었던 핵심 원동력은 상품 혁신이다. 대표 상품으로는 신한자산운용이 제일 먼저 도입한 월 배당 상품이 있다”고 강조했다 

이어 “소부장 상품 도입도 핵심 상품 중 하나다. 반도체나 2차 전지 산업이 발달하고 있는 상황 속 대형주보다는 소부장에 초점을 맞춘 상품을 도입해 시장에서 좋은 반응을 얻었다”고 덧붙였다. 

조 대표는 대형 자산운용사들의 카피(복제) 문제에 대해서도 언급했다. 그는 “성공을 거둔 이후 업계 상위 회사들의 견제와 함께 카피가 시작됐다. 심지어 물밑에서 방해 작업도 있었다”라며 “카피 문제는 업계에서 현재 진행형이다. 신한자산운용은 이런 역경을 뚫고 자사 주요 고객층을 만들어냈다”고 밝혔다. 

신한자산운용은 2021년 9월 ‘SOL 미국S&P500ESG’ ETF를 상장하며 국내 ETF 시장에 본격 진입했다. 후발주자였던 SOL ETF는 시장의 흐름을 선제적으로 읽는 기획력과 상품 경쟁력을 바탕으로 ETF 트렌드를 주도하는 하우스로 자리 잡았다.

2022년 6월에는 국내 최초 월배당 ETF인 ‘SOL 미국S&P500’을 상장해 월배당 시장의 초석을 놓았으며 이후 ‘소부장 ETF 시리즈’, ‘미국AI ETF시리즈’ 그리고 1조7000억 원 규모의 초대형 ETF로 성장한 ‘SOL 조선TOP3플러스’ 등 혁신적인 상품을 연이어 선보이며 투자자들의 큰 주목을 받았다.

이 같은 노력이 투자자들의 신뢰로 이어지며 SOL ETF는 가파른 성장 곡선을 그렸다. 2021년 말 5948억 원 수준이던 순자산은 불과 4년 만에 10조7000억 원으로 늘며 ‘10조 클럽’에 이름을 올렸다. 최근 3년간 매년 100%가 넘는 성장세를 이어온 결과 연평균성장률(CAGR)은 106%로 동기간 국내 주요 ETF 운용사 가운데 가장 높은 성장률을 기록하고 있다는 것이 회사 측 설명이다. 

김정현 신한자산운용 ETF사업총괄은 “SOL ETF의 강점은 산업의 성장스토리와 기업 실적에 기반한 효율적 투자 솔루션 제공에 있다”며 “국내 주식형, 해외 주식형, 채권형 등 기초자산 전반에서 밸런스 있는 포트폴리오를 구축하며 건강한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최근 상장한 ‘SOL 미국양자컴퓨팅TOP10’, ‘SOL 미국AI시리즈’, ‘SOL 미국원자력SMR’ 등 신상품의 수익률이 모두 업계 최상위권에 위치하고 있어 투자자들에게 높은 상품 경쟁력을 인정받고 있다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 고 덧붙였다.

신한자산운용 SOL ETF는 이번 순자산 10조원 돌파를 발판으로 ETF 상위 운용사로의 도약에 나섰다. 신한자산운용은 AI, 가상자산, 연금 등을 핵심 성장전략으로 제시하며, 거대한 변화의 초입에 선 지금이 ETF 시장의 새로운 성장 국면이라고 판단하고 있다.
 
김 본부장은 “AI와 가상자산은 산업구조뿐만 아니라 삶의 전반을 바꿔놓을 패러다임으로 세상의 무궁무진한 변화 속 시장의 기회요인 역시 폭발적으로 확장될 것으로 본다.” 며“투자자들이 이러한 변화를 선제적으로 포착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이 ‘SOL ETF 2.0’이 나아가고자 하는 새로운 여정이자 핵심 목표” 라고 밝혔다.

신한자산운용은 오는 10월 말 ‘SOL ETF 2.0’ 의 시작을 알리는 첫 상품으로 연금 투자자가 장기적으로 투자할 수 있는 새로운 대표 지수형 상품인 ‘SOL 미국 넥스트테크TOP10액티브 ETF’ 를 출시할 예정이다.

[소비자가만드는신문=이은서 기자] 


주요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