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일 금융감독원이 국회 정무위원회 신학용(통합민주당) 의원에게 제출한 자료에 따르면 지난해 금감원 소비자보호센터에 접수된 방카슈랑스 관련 민원은 85건으로 2006년의 38건에 비해 125% 급증했다.
상품 설명이 불충분하다는 민원이 15건에서 42건으로, 적금 상품으로 오해했다는 민원은 7건에서 20건으로 증가했다.
은행이 대출을 조건으로 보험 가입을 강요하는 소위 '꺾기'를 했다는 민원은 11건에서 9건으로 줄었다.
구체적으로 ▲적금 상품으로 알고 가입했는데 보험 상품이어서 해약 때 환급액이 원금에도 못 미쳤으며 ▲변액보험 상품에 가입할 때 원금 손실 가능성에 대한 자세한 설명을 듣지 못했고 ▲은행 직원이 대출을 조건으로 보험 가입을 요구해 들었지만 계약 유지가 어려워 해지했다는 민원 등이 있었다.
신학용 의원은 "방카슈랑스 관련 민원이 급증하는 등 제도의 허점이 드러났다"며 "일단 4월로 예정된 4단계 방카슈랑스 시행을 철회하고 문제점부터 고쳐야 한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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