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하기 
기획 & 캠페인
이문열 "촛불 장난 오래하면 덴다..의병운동 일어 나야한다"
상태바
이문열 "촛불 장난 오래하면 덴다..의병운동 일어 나야한다"
  • 김미경기자 csnews@csnews.co.kr
  • 승인 2008.06.17 12:45
  • 댓글 1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소설가 이문열 씨가 17일 쇠고기 수입 반대 촛불집회와 관련, "불장난을 오래 하다 보면 결국 불에 데게 된다. 촛불장난도 너무 오래 하는 것 같다"고 말했다.

   이씨는 이날 오전 평화방송 라디오 시사프로 '열린 세상 오늘, 이석우입니다'에 출연, '광우병 국민대책회의'가 20일까지 정부의 재협상 발표가 없을 경우 정권퇴진운동도 불사하겠다고 한 것과 관련해 이같이 말했다.

   이씨는  이명박 대통령의 지지율 하락에 대해서 "성급함, 부주의함, 말과 의욕이 앞서가는 것" 등을 원인으로 꼽으면서 "사회적 여론조작도 많이 개입돼 있다"고 주장했다.

   그는 "'쇠고기 수입 반대' 하던 사람들이 느닷없이 정부의 공영방송 장악 음모를 저지한다고 나서는 것을 보면서 여론조사 개입에 대해 확실해지는 것 같았다"며 "정부의 대변인 역할도 할 수 있다고 생각하는 공영방송 같은 경우 정부에 인사권이 있는 것은 당연한 것 아니냐"고 반문했다.

   일부 네티즌들이 보수 언론의 광고주에 압력을 행사하는 것에 대해 그는 "범죄행위고 집단난동"이라며 "합법적으로, 그것도 압도적인 표차로 당선된 정부의, 아직도 시행하지 않은 정책들을 전부 꺼내가지고 반대하겠다고 하면서 촛불시위로 연결하는 것은 집단난동"이라고 말했다.

   그는  "의병이라는 것은 국가가 외적의 침입을 받았을 때 뿐 아니라 내란에 처했을 때도 일어나는 법"이라며 "촛불집회의 반작용으로서 일종의 의병운동 같은 반대여론이 일어나야한다"고 주장했다.

   그는 이와 함께 보수의 위기에 대해서도 우려를 표하며 "더 이상 물려받지 않아야할 권위주의 시대 보수의 유산까지 지난 선거를 통해 보수 안으로 들어오게 된 것이 이러한 분열과 혼란의 원인"이라고 지적하기도 했다.

   이씨는 지난 2001년 신문 칼럼을 통해 진보 시민단체들의 활동을 '홍위병'에 비유했다 '책 장례식', 책 반납운동 등의 고초를 겪기도 했다.

주요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jhs0076 2008-06-17 14:53:45
요모양&요꼴이좋은디......
이나라가요모양요꼴이니잘살게댓지요.투표빠지지말고.데모안하고.촛불덜지말고.세금잘내면.요모양보다더나을텐디~~~~~~~~

jhs0076 2008-06-17 14:43:13
촛불들고투표하러모이징^8^*
전세계가하난디,,유독머걸꺼같고시간죽이네!!!!대선때.투표는햇는지의심가네! 꼬리곰탕먹지마러유~~~내장탕도~소고기도안머거면서촛불덜고시위하는사람ㅋㅋㅋㅋㅋㅋㅋㅋ

흠... 2008-06-17 13:45:27
잘 살아봅시다
지금 우리가 촛불시위로 멀 얻을수있을까요 정권퇴진하면 다될까요
그럼 재협상은 누가 ? 그럼 우리는 수출도 못하고 그냥 우리나라만으로 살아갈까요 ? 길게 생각해보세요 쇠고기 반대 맞는말입니다 ...
정권퇴진 좋타 이거에요 그럼 다음 대통령은 어떻게 될건지 ?
그때까지 선거하고 머하고 등등 하면 1-2년은 또다시 지나가겠네요 그럼 우리나라는 2년동안 멀할까요 다 국민들에게 다돌아옵니다

삼국지 2008-06-17 13:39:30
새로운 소설 집필중이신가봐요? 제목 촛볼에맞선의병?
개가 웃겟다 ㅋㅋㅋㅋ

이순기 2008-06-17 13:39:03
시대를 읽지 못하는 문맹인과 다름없는 소설가
정부가 국민의 건강권을 지키지 못했고, 정권을 잡은 집단은 권력싸움에 국민이 사는지 죽는지도 모르는 현 시국에서 일어난 촛불집회는 그 자체가의병인데 뭐 촛불집회에 대한 의병? 미국에서 광우병 쇠고기 약간 드셨군요? 대한민국은 민주공화국이고 그 주권은 국민에게서 나옴을 잊으셧구나.. 소설을 쓰시느라 픽션인지 논픽션인지 구분이 잘안되시는 모양이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