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 & 캠페인
한국식품원, 노화 억제 건강식품 개발
상태바
한국식품원, 노화 억제 건강식품 개발
  • 스포츠연예팀 csnews@csnews.co.kr
  • 승인 2008.09.01 02: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식품연구원 기능성연구단 홍석산 박사팀은 강릉대학교 식품과학과 유병진 교수, (주)고성바이오팜과 함께 농림기술개발 연구과제로 강원도 고성산 꾸지뽕나무(Cudrania tricuspidata) 잎의 생리활성을 이용하여 혈당조절과 노화억제에 효능이 있는 건강식품을 개발하였다고 밝혔다.

꾸지뽕은 한국과 중국에서만 자생하는 낙엽 소교목으로 주로 한국의 민간요법에서 부인병, 이뇨, 진해, 자궁암, 자궁근종, 각종 암, 당뇨병 및 신장기능 강화에 이용되어 왔다.

고성군에서 처음으로 재배된 꾸지뽕 잎은 녹차잎, 일반뽕잎 및 국내 타지역에서 생산된 꾸지뽕 잎에 비하여 단백질, 식이섬유, 비타민 B1, 비타민 B2, 칼슘, 철, 칼륨, GABA 및 루틴과 같은 영양소 및 생리활성 물질의 함량이 높아서 우수한 건강식품 소재로서의 활용 가능성이 확인되었다.

특히 고성산 꾸지뽕 잎과 열매의 생리활성을 시험관, 스트렙토조토신으로 유도된 당뇨쥐 및 D-갈락토스로 유도된 노화쥐 시험을 통하여 측정한 결과 높은 항산화, 혈당조절 및 노화억제 활성을 보였다.

현재 이 연구 결과는 특허 등록되어 꾸지뽕 잎의 생리활성을 이용한 꾸지뽕잎 침출차 및 당뇨환자용 식품이 개발 중에 있으며, 또한 꾸지뽕나무를 FTA에 대비한 농가 소득 작목으로 개발하기 위하여 꾸지뽕 잎과 열매의 생리활성 연구 및 이의 산업화를 위한 다양한 분야의 연구가 진행 중이다.

향후계획고성산 꾸지뽕나무 잎과 열매의 다양한 생리활성에 관한 연구결과를 토대로 꾸지뽕나무의 기능성을 이용한 차, 엑기스, 환, 마스크팩, 비누, 샴푸, 국수류, 쌀 등 웰빙 기능성 식품을 고성군 특화상품으로 육성하여 고부가가치 산업으로 확대 할 계획이다.
출처: 한국식품연구원

주요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