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알지도 못하는 KT ‘더블프리’요금제에는 어떻게 가입이 되었는지 정말 짜증이 납니다.”
“타사 가입자를 빼앗아 가입시켜야 우리(KT)가 산다니요.”
초고속 인터넷 가입자가 1400만 명을 넘어선 가운데 고객유치 경쟁은 날이 갈수록 불을 뿜고 있다.
특히 업체 간 고객확보 경쟁이 가속화하면서 일정기간 무료이용, 선물 공세, 타사 가입해지 땐 위약금 보전 등 온갖 편법을 동원해 ‘고객 확보 쟁탈전’을 치르면서 이에 따른 소비자들의 불만도 폭주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소비자가 만드는 신문이 작년 10월 10일 창간 이후 소비자 불만이 가장 많이 접수된 업종은 초고속 인터넷분야로 계약 위반· 부당요금 인출· 서비스 불만 등이 주류를 이루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 가운데 초고속 인터넷시장의 45.4%(2007년 1월 현재)를 점유하고 있는 KT(사장 남중수ㆍ사진) '메가패스'에 대한 소비자들의 불만과 항의가 본보에만 30여건 접수된 것으로 드러났다.
본보와 소비자 단체 등에 접수된 KT에 대한 소비자 불만 사례를 유형별로 분석해 본다.
◆3개월 무료이용 약속 ‘헌 신짝’ 취급 · 선물 공세 =소비자 김○○씨는 메가패스에 가입하면 3개월 무료이용과 핸드폰 까지 공짜로 준다고 해 가입했다가 1년간 골탕을 먹었다며 ‘소비자가 만드는 신문’에 제보했다.
김씨는 2개월분 요금은 면제 받았지만 남은 1개월 요금 청구서는 계속 나오고 있으나 전화하면 그 때 뿐이고 고객센터에서 조차 해결해 준다고 해놓고 방치한다고 불만을 터트렸다.
핸드폰도 무료로 준다고 해 번호이동까지 했는데 단말기 요금이 청구되어 이 문제만으로도 수 십 차례 실랑이를 벌인 끝에 겨우 해결했다며 한숨을 내 쉬었다.
또 다른 소비자 정○○씨도 번호이동을 하면서 단말기 할부대금 가운데 12개월분은 본인이, 나머지 12개월분은 경기텔레콤에서 지불하기로 약속했는데 20개월이 지난 지금까지 KT에서 돈을 인출 해가고 있다며 소비자원에 불만을 호소했다.
◆요금제 제멋대로 · 요금청구 오류=인천에 살고 있는 주부 심○○씨는 지난 1월 사업장 변경으로 인한 미납된 전화요금을 확인하기 위해 상담원과 통화하던 중 수년간 신청하지도 않은 정액제 ‘더블프리’요금제에 가입돼 있는 것을 알고 뒤늦게 돌려받았다며 ‘소비자가 만드는 신문’에 제보했다.
심씨는 “가입자도 모르는데 어떻게 된 것이냐”고 묻자 “전화 통화만으로도 가입이 되고 댁의 자녀가 대답해 가입시켰다”고 주장했다.
소비자 안○○씨도 작년 7월경 KT로 변경하면서 3년 약정 가입 조건으로 라이트요금제 및 5개월 무료약속을 받았다가 엉뚱한 청구서를 받고 놀랐다.
안씨는 무료 혜택은커녕 요금제가 라이트가 아닌 3만6000원의 고가서비스로 되어 있고 연체료까지 청구되어 수정요청을 한다며 소비자원에 이의를 제기했다.
◆서비스 불량으로 영업피해= 헬스클럽을 운영하는 소비자 박○○씨는 2년6개월 정도 사용해 오던 인터넷이 자주 끊겨 여러 차례 AS를 받았다.
그러다가 다시 접속이 안 되어 신고했더니 어떤 기사는 바이러스 때문이라고 하고 또 다른 기사는 인터넷선이 오래되어 부식으로 인해 접속이 안 된다고 서로 다른 ‘처방’을 했다.
문제는 인터넷이 안 되고 있던 중 KT전화선에 연결되어 있는 카드 단말기가 작동이 안 돼 유치한 헬스회원 1명의 회비 10만원을 날렸다며 소비자연맹에 대책을 호소했다.
박○○씨는 PC운영체제를 바꿔야 할 일이 생겨 바꾸었다가 인터넷에 연결이 안 되어 상담을 요청했다가 “현재 다른 운영체제에서는 서비스가 불가능하니 다른 방법을 알아보라”며 무성의한 답변에 허를 내둘렀다.
◆부가서비스 임의 등록· 무(無)약정을 3년 약정 = 오○○씨는 요금내역 문자서비스가 등록되었다는 문자를 한 통 받고 콜센터로 즉시 확인요청을 한 뒤 깜짝 놀랐다.
가입하지도 않은 부가서비스에 왜 가입이 되었느냐고 묻자 “동의를 구하지 않은 것은 죄송하지만 너무 좋은 서비스이기에 등록했다”고 해 어안이 벙벙했다고 말했다.
다른 소비자 윤○○씨는 가입 당시 분명히 ‘무 약정’으로 신청했는데 3년 약정으로 되어 있다며 당시 가입시킨 직원에 해약을 요청했더니 사장과 의논해보겠다고 해 ‘불공정’계약의 부당성을 소비자연맹에 제기했다.
또 무료통화권도 당초 40만원을 받기로 했다가 30만원 밖에 못 받았다며 억울함을 호소했다.
이에 대해 KT홍보실의 한 관계자는 "소비자들의 이러한 피해는 최소한으로 줄이고 잘못된 점은 개선하기 위해 최대한 노력하고 있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