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은행 노동조합은 25일 소식지를 통해 "노동조건감찰단을 중심으로 지난 16일부터 24일까지 광범위한 진상조사 실시한 결과 사업부제 등을 포함한 국민은행의 총체적 조직 문제와 차세대 전산 개발, 금감원 종합검사 등이 복합적으로 작용했다" 고 주장했다.
노씨는 2007년 1월부터 여신업무팀장으로 일하면서 일반여신(주택대출, 일반대출, 기금대출, 외화대출)과 보증기금, 특수채권, 기업특화(B2B), 자동대출, 무역금융 등의 업무를 담당했다.
노조 측은 노 씨가 사망 직전 자해시도를 한 사실과 경찰의 자살 추정 결론, 주변 직원들을 중심으로 면담 등을 통해 사고 경위를 추정한 결과 "과중한 업무량 및 더딘 작업 진척도와 촉박한 일정이 부담으로 작용한 것으로 판단된다" 밝혔다.
여신업무의 특성상 다른 팀이나 부서와 많은 연관관계를 지녀 자체 업무 개발은 물론 지원업무의 이중고에 시달렸고 오픈이 임박한 영업점 테스트에서 많은 오류가 발견되면서 상당한 스트레스를 느끼고 있었다는 설명이다.
노조는 또한 "차세대 전산개발 막바지에 실시된 금감원의 종합검사로 전산개발 일정에 큰 차질이 발생했고 이로 인해 실패에 대한 우려가 극한적 부담으로 작용한 것"으로 판단했다.
노조는 "노씨는 계약 담당자도 아닌 전산 프로그래머임에도 자료제출과 면담을 포함해 수차례 검사장에 불려갔고 그때마다 3~4시간 동안 수검을 받는 등 자료제출에만 거의 매일 밤샘작업을 했다" 며 "검사에 매달려야 하는 상황에 대한 어려움을 심각하게 토로하기도 했으며 자해시도 후 병원에서조차 담당업무 실패에 대한 중압감을 호소하기도 했다"고 주장했다.
이어 "금감원의 검사방식이 스트레스를 가중시킨 것으로 판단된다"며 "검사기간 중 '고인이 모욕적 언사를 당했다'는 부분은 확인할 수 없지만 동일한 기간에 유사한 수검을 받은 동료들은 '모욕적 언사가 있었다'고 밝혔다"고 지적했다. 더불어 2년간 지속되어 온 야근과 휴일근무 등에 따른 정신력 약화도 영향을 미쳤을 것으로 판단했다.
노조 측은 고인에 대해 은행에 승격 추서와 '업무상 사망'으로 인정할 것을 요청하는 한편, 강정원 은행장과 금융감독원에 사과 및 유감표명, 재발방지를 위한 근본적 대책을 촉구하겠다는 뜻을 밝혔다.
이와 관련 국민은행과 금감원은 별다른 입장을 보이지 않고 있다. 금감원 관계자는 "현장에 있었지만 금감원에서 모욕적이 언사를 했다는 주장은 사실과 다르다"고 반박했다. 해당부서의 주무팀장인 노 씨를 통해 통상적인 검사를 진행했을 뿐 IT부문 검사과정에서 고인과 관련된 확인서나 문답서 작성 등 제재 절차를 진행한 바 없다는 기존입장을 고수했다.
노 씨는 지난 15일 오전 9시경 서울 서강대교 남단 한강둔치에서 숨진 채 발견, 경찰조사 결과 자살로 추정되면서 금감원의 '무리한 검사' 때문이 아니냐는 의혹이 제기됐다. 이에 금감원은 두 차례 보도자료를 내고 김종창 원장이 "국민은행 IT팀장에 대한 고강도 조사는 없었다"고 직접 해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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