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계청이 25일 발표한 '2010년 2분기 전자상거래 및 사이버쇼핑 동향'에 따르면 지난 2분기 전자상거래의 총 거래액은 205조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20.4%, 전분기 대비 12.3%가 증가했다.
분기별 전자상거래의 총 거래액이 200조원을 돌파한 것은 2001년 통계 작성 이래 처음이다.
부문별로 살펴보면 지난 2분기에 기업간 전자상거래(B2B)와 기업.소비자간 전자상거래(B2C)가 작년 동기 대비 24.7%, 34.6%가 늘어난 반면 기업.정부간 전자상거래(B2G)는 13.4% 줄었다.
전자상거래의 경우 지난 2분기에 전년 동기 대비 제조업(37.8%)과 도.소매업(22.0%)이 증가한 반면 운수업(-62.3%), 전기.가스.수도업(-36.5%)에서 감소했다.
사이버쇼핑(온라인쇼핑)의 지난 2분기 총 거래액은 5조9천810억원으로 전분기 대비 1.3%, 전년 동기 대비 23.5% 증가했다.
주요 상품군별로는 여행 및 예약서비스(35.9%), 화장품(32.7%), 생활.자동차용품(31.1%)의 거래가 크게 늘어난 반면 꽃(-2.9%)은 소폭 줄었다.
한편 지난 2분기 사이버쇼핑 거래액이 소매판매액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8.8%로 지난해의 8.2%에 이어 점차 확대되는 추세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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