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일 생명보험협회에 따르면 올해 상반기 중 22개 생명보험사가 은행 창구를 통해 판매한 보험은 초회 보험료 기준으로 2조3천288억원에 달했다.
이는 설계사를 통해 판매된 액수인 1조1천495억원의 2배에 달하는 수치다.
초회보험료는 고객이 보험에 가입한 뒤 첫달에 내는 보험료로, 보험 신규가입액을 알 수 있는 수치다.
올해 상반기 은행 창구에서 판매된 보험(초회보험료 기준)은 지난해 상반기보다 105% 급증했다.
반면, 설계사를 통한 판매는 24% 늘어나는데 그쳤다.
이 같은 현상은 올들어 저축성 보험이 생명보험시장을 주도하고 있기 때문으로 분석된다.
올해 상반기 저축성 보험의 신규 판매액은 지난해 상반기의 2배 가까운 수준으로 늘었지만 종신보험의 성장세는 이에 미치지 못하고 있다.
저축성 보험은 보험 설계사를 통해서도 판매되지만 보수적 성향이 강한 부유층들은 거액의 저축성 보험을 들 때 은행 창구를 선호하는 것으로 전해졌다.
업계 관계자는 "중소형 보험사들은 설계사 조직이 약해 은행 창구를 통한 보험 판매에 많이 의존하고 있다"며 "이제 은행이 보험 판매의 주요 창구로 완전히 자리잡았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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