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 & 캠페인
영국 소비자 '인터넷 통한 반란'
상태바
영국 소비자 '인터넷 통한 반란'
  • 연합뉴스 master@yonhapnews.co.kr
  • 승인 2007.02.23 21: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수 십년 동안 '비싼 가격, 형편없는 서비스'에도 참고 지냈던 영국 소비자들이 인터넷을 무기로 소비자 권리를 주장하고 나섰다.

소비자들은 가스ㆍ전기 요금 인상에 반대해서 불매 캠페인을 펼치고, 도로 통행세 부과에 반발해 총리실 사이트에서 집단 서명 운동을 벌이는가 하면, 인터넷 사이트에서 은행의 불법 수수료를 되찾기 위한 환불 운동을 펼치고 있다고 인디펜던트 신문이 23일 보도했다.

이 신문에 따르면, 소비자단체들은 영국의 소비자들이 과거와 달리 소비자들을 화나게 하는 기업에 대해 훨씬 더 적극적으로 대응에 나서고 있다고 말하고 있다. 이렇게 소비자들을 뭉치게 하는 원동력은 손쉽고 빠르게 여러 사람들을 한 자리로 불러 모을 수 있는 인터넷이다.

주식거래인인 조 맬리노우스키는 지난해 가스ㆍ전기 요금이 인상된 후 가스ㆍ전기회사별 요금을 비교하는 웹사이트를 개설했다. 이 사이트를 본 소비자들은 요금을 싸게 부과하는 회사를 찾아 계약을 바꿨고, 브리티시가스는 "1년만에 110만 가입자를 잃었다"며 요금 인하를 발표했다. 브리티시가스에 이어 다른 가스회사인 파워젠과 엔파워도 요금을 인하할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정부가 온실가스 배출을 줄이기 위해 대도시 도로에 통행료를 부과하려는 계획은 네티즌들의 집단적인 반발로 총리실 인터넷 사이트를 마비시킬 지경이 됐다. 통행료에 불만을 품은 한 운전자가 시작한 온라인 청원에 3개월 만에 180만명이 참여했다.

전직 TV 기자인 마틴 루이스는 대형 은행들이 당좌대월 한도 초과시 관행처럼 부과해온 위약 수수료의 부당성을 고발하는 사이트를 개설했다. 무려 80만명이 루이스의 사이트에 실린 수수료 항의서를 다운로드 받았고, 수천명의 은행 고객이 거래 은행에서 불법 수수료를 전액 혹은 일부 환불받았다. 소비자들의 반란에 공정거래위원회까지 조사에 나섰고, 은행권은 비상이 걸렸다.

전국소비자협회(NCC)는 2005년까지 5년 동안 전기ㆍ가스, 은행, 전화 등 서비스 분야에서 계약 업체를 바꾼 사람이 52%나 증가했으며, 좋은 조건을 찾아서 주택 모기지 거래 은행을 바꾼 사람은 무려 158%나 된다고 말했다.

필립 컬럼 NCC 부회장은 "이제 '서비스가 좋지 않을 경우 당장 다른 곳으로 옮기겠다'고 생각하는 적극적이고, 힘있는 소비자들이 점점 더 많이 등장하고 있다"고 말했다.


주요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