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추석선물세트로 한우갈비 판매는 크게 늘어난데 비해 과일과 굴비는 줄어든 것으로 나타났다.
4일 이마트가 지난달 25일부터 이번달 1일까지 이어진 추석선물 행사기간 추석선물세트 매출을 분석한 결과 한우갈비 선물세트의 매출은 지난해 같은 기간에 비해 22%나 늘었다.
또 가공 선물세트도 품목별로 5~25% 늘었지만 과일과 굴비는 품귀에 따른 가격상승 등의 영향으로 각각 작년 대비 10%, 9% 감소했다.
한우선물세트의 경우 구제역에 따른 수요감소와 사육두수 증가 등의 영향으로 가격이 지난해에 비해 10~15% 가량 떨어져 인기를 끌고 있는 반면 과일과 굴비는 이상기후 등의 영향으로 가격이 뛰어 매출이 줄어든 것으로 분석됐다.
행사기간 전체적인 추석선물세트의 매출은 약 9.5% 늘었다고 이마트는 밝혔다.
이마트가 지난해와 올해 선물세트 매출 1~15위 순위를 분석한 결과에 따르면 지난해 신선식품 중 가장 많은 매출을 기록하며 7위를 차지했던 배 선물세트는 올해 갈비에 자리를 내주며 8위로 내려앉은 반면 갈비는 매출 호조로 7위로 올라섰다.
또 지난해 12위를 차지했던 굴비선물세트는 15위 안에 못 드는 등 순위권에서 밀려났다.
반면 멸치, 김 등 건해산 선물세트 또한 인기를 모으면서 각각 3계단, 1계단이 높아졌다.
혼합선물세트 매출이 크게 늘어난 것도 특징이다.
대표 혼합세트인 복합조미료세트가 전년도 5위에서 3위로 올라섰으며 굴비와 옥돔, 옥돔과 갈치 등 혼합상품이 선호되면서 혼합선어의 랭킹이 지난해 17위에서 올해 14위로 뛰었다.
이마트 한 관계자는 "대량 구매가 많은 시기인 D-18일부터 11일까지의 세트 매출이 실속을 담은 혼합형 상품 위주로 늘었다"며 "개인구매고객 수요가 집중되는 9월 첫째주에도 혼합선물세트가 인기를 끌 것으로 예상해 상품 확보에 주력하고 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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