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하기 
기획 & 캠페인
햄버거 등 AGE 많은 식품, 심장에 나쁘다
상태바
햄버거 등 AGE 많은 식품, 심장에 나쁘다
  • 뉴스관리자 csnews@csnews.co.kr
  • 승인 2007.09.28 10: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햄버거, 프렌치프라이 등 고온에서 조리된 식품이 심장건강에 좋지 않을 수 있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미국 마운트 시나이 의과대학의 하이메 우리바리 박사는 당뇨병전문지 '당뇨병 치료(Diabetes Care)' 최신호에 실린 연구논문에서 고온에서 처리된 식품에서 대량으로 생성되는 최종당화종산물(AGE)이라고 불리는 물질이 혈관의 확장기능을 크게 손상시킨다고 밝힌 것으로 헬스데이 뉴스가 27일 보도했다.

우리바리 박사는 이런 식품을 섭취했을 때는 혈관내피세포의 기능이 저하된다고 밝히고 혈관의 이러한 기능저하는 짧은 시간동안 나타나지만 이러한 일이 장기간에 걸쳐 반복되면 당뇨병환자나 건강한 사람 할 것 없이 혈관건강에 커다란 위험을 가져올 수 있다고 말했다.

혈관내피세포의 기능손상은 동맥경화를 나타내는 초기신호이며 동맥경화는 심장병으로 이어진다고 우리바리 박사는 지적했다.

우리바리 박사는 AGE는 식품을 상온에서 보관할 때도 자연적으로 형성될 수 있지만 고온에서 조리될 때는 급속히 증가한다고 밝히고 햄버거, 프렌치프라이 같은 패스트푸드와 고온에서 끓이거나 굽거나 튀기거나 볶는 지방이 많은 다른 식품들이 이에 해당한다고 말했다.

그러나 증기로 찌거나 뭉근한 불에 조리하는 식품은 AGE가 많이 발생하지 않는다고 우리바리 박사는 덧붙였다. (연합뉴스)


주요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