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G는 7일 대전광역시에 위치한 KT&G 인재개발원에서 임시주주총회를 개최하고 백복인 전 부사장을 신임 사장으로 선출했다고 밝혔다.
백 사장은 KT&G의 전신인 한국담배인삼공사의 공채 출신으로서 첫 CEO다. 1993년 입사 이후 23년 동안 전략, 마케팅, 글로벌, 생산・R&D 등 요직을 거치며 다양한 업무 경험을 쌓아 왔다.
또 2011년 마케팅본부장 재임 당시에는 하락 추세였던 KT&G의 내수시장 점유율을 58%대에서 62%로 끌어올렸으며, 전세계 담배업계 최초로 '품질실명제'를 도입했다. KT&G의 비전 실현과 혁신에 필요한 전략적 사고와 업무추진력이 강점으로 꼽힌다.
이날 진행된 취임식에서 백 사장은 새로운 경영을 펼칠 것을 선언하고 이를 위해 '투명・윤리', '소통・공감', '자율・성과' 등 변화와 혁신을 위한 3대 경영 키워드를 제시했다.
투명․윤리경영은 회사의 생존과 지속 성장에 필수적이라는 신념을 확고히 하고, 윤리경영 담당 조직의 독립성과 전문성을 강화해 나갈 방침이다. 또 과거를 냉철히 반성하여 잔존 부조리와 적폐 근절을 위한 제도적 장치를 종합적으로 마련하기로 했다.
또한 수평적 CEO 리더십을 기반으로 진정한 화합이 실현되는 '소통・공감 경영'을 제시했다. KT&G 기업문화를 재구축하기 위해 외부전문가와 전현직 임직원으로 구성된 '상상실현위원회'를 출범하고, 조직 내외부와 세대를 아우르는 열린 소통에 솔선수범하겠다는 의지를 밝혔다.
마지막으로 글로벌 경쟁력을 갖춘 기업으로 도약하기 위해 '자율・성과 경영'을 펼쳐 나갈 계획이다. 백 사장은 "임직원들의 역량 강화를 위해 인사・교육 제도를 혁신하고 인재 육성에 투자를 아끼지 않을 것이며, 필요시 외부인재를 과감히 영입하겠다"고 밝혔다.
백 사장은 "지금 회사는 역사상 가장 큰 변화와 위기의 소용돌이 속에서 새로운 KT&G로 거듭나야 하는 중대 변혁기를 맞이하고 있다"며 "미래로 함께 도약하는 바른 경영의 철학을 바탕으로, 해외사업을 적극적으로 확장하고 국내시장을 굳건히 지켜, 국가 경제발전에 더욱 기여하고 국민에게 사랑받는 기업으로 자리매김 하겠다"고 밝혔다.
[소비자가만드는신문=안형일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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