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 & 캠페인
보험금 적게 주는 소액암을 가장 많이 포함하고 있는 암보험은?
상태바
보험금 적게 주는 소액암을 가장 많이 포함하고 있는 암보험은?
  • 정다혜 기자 apple1503@csnews.co.kr
  • 승인 2016.11.14 08: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암보험 가입 시 보험료나 기타 보장 조건만큼이나 소액암 분류 조건을 따져보는 것이 중요하다. 소액암은 일반암에 비해 치료비가 적게 들고 완치율도 높다는 이유로 보장 규모가 비교적 적기 때문이다. 소액암 진단금은 통상 일반암의 10~24% 수준이다.

과거 암 보험은 암 확진 판정을 받으면 고액을 보장했지만 최근 들어 암 진단율 및 발병률이 지속적으로 높아짐에 따라 보험사들은 차등화된 암 보험상품을 선보이는 추세다.

과거 일반암으로 인정되던 기타피부암, 제자리암, 경계성종양, 갑상선암 등은 발생 빈도가 높아지면서 소액암으로 분류되고 있다. 유방암과 전립선암 등 남녀생식기암도 소액암에 포함된다.

피부암의 경우 악성 피부암을 제외한 일반피부암(기타피부암), 갑상선암과 유방암, 자궁암, 방광암 등 남녀생식기암도 소액암으로 축소됐다.

따라서 암보험 상품 가입 시 최대한 소액암으로 지정되는 암 종류가 적고 진단금이 많은 상품을 선택하는 게 합리적이다.

올해 출시된 13개 생명보험사 주요 암보험의 소액암 종류를 살펴본 결과, 소액암으로 가장 많이 분류한 건 삼성생명과 흥국생명 상품이었다.

삼성생명의  '삼성생명암보험 처음부터끝까지'로 기타피부암, 갑상선암, 제자리암, 경계성종양, 대장점막내암, 비침습방광암 등 총 6가지를 소액암으로 구분했다. 흥국생명의 '(무)더드림STAGE암보험'은 기타피부암, 갑상선암, 제자리암, 경계성종양, 전립선암, 대장점막내암 총 6가지다.

미래에셋생명과 동양생명, ING생명, 동부생명 등 8개 생보사는 기타피부암, 갑상선암, 제자리암, 경계성종양, 대장점막내암 5가지를 소액암으로 나눴다.

11.jpg
라이나생명과 AIA생명, 처브라이프생명은 대장점막내암을 제외한 기타피부암, 갑상선암, 제리암, 경계성종양이 소액암에 해당한다. 

한편 소액암은 보험금 청구기간이 일반암과 다르기 때문에 소비자의 주의가 필요하다.

일반암의 경우 보험계약 체결 후 90일 이후 청구가 가능하지만 소액암은 '계약일 기준'으로 한다. 소액암은 보험계약을 체결함과 동시에 보장개시일을 적용받는다.

[소비자가만드는신문=정다혜 기자]


주요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